디지털 통상협상에 기업 목소리 반영한다…민관 TF 출범

입력 2021-02-08 15:00
디지털 통상협상에 기업 목소리 반영한다…민관 TF 출범

산업부·과기부·문체부-디지털 업계 공동 대응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디지털 교역 활성화에 따른 복잡한 통상 이슈에 산업계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민관합동 태스크포스(T/F)가 출범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문화체육관광부는 8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디지털 관련 유관기관 및 업계와 함께 '디지털 통상 전략 T/F' 출범 회의를 개최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한 세계 경제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와 미국의 바이든 행정부 출범에 따라 디지털 통상규범 논의가 본격화할 전망이다.

T/F는 이에 대비해 디지털 기업의 해외 진출 애로사항을 토대로 우리 이익을 반영할 규범화 요소를 발굴하는 역할을 맡는다.

디지털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분석 및 통상규범(CPTPP 등) 수용에 따른 산업별 기대효과 분석, 디지털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할 국제 협력사업 발굴 등도 담당한다.

클라우드, 데이터·인공지능(AI), 플랫폼, 디지털 콘텐츠 등 산업 분야별로 소관 부처와 유관기관, 업계 등이 주축이 돼 기업 의견수렴 및 영향분석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 산업부는 세계무역기구(WTO) 전자상거래 협상, 한-싱가포르 디지털 동반자협정(DPA)과 가입을 검토 중인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등 우리나라의 디지털 통상협상 동향을 설명했다.

이어 관계부처와 업계로부터 우리 디지털 기업의 통상 대응 현황과 관련 의견을 청취했다.

회의 참석자들은 속도감 있는 논의를 위해 산업 분야별로 소그룹을 구성하기로 했다. 산업부와 관계부처는 논의 결과를 향후 디지털 통상협상과 정책 수립 과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방침이다.

정희권 과기정통부 국제협력관은 "디지털 협정이 우리 기업의 신흥시장 진출을 촉진하고 국내 산업역량을 강화하는 기회가 되도록 업계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이수명 문체부 저작권국장은 "우리나라 영화, 음악, 게임 등 K-콘텐츠와 플랫폼의 해외 진출을 뒷받침할 수 있는 디지털 통상 전략을 수립해 문화강국의 위상을 공고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함재춘 클라우드산업협회 사무국장은 "사업의 어려움 해소와 시장진출 확대 등을 위해 필요한 요소를 통상규범에 담을 수 있도록 활발히 의견을 개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bryo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