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여왕, 6월 G7정상회의 전 바이든 등 정상들 버킹엄궁 초청

입력 2021-02-01 09:28
영국 여왕, 6월 G7정상회의 전 바이든 등 정상들 버킹엄궁 초청

바이든과 일대일 회담도 계획…"영미간 특별한 관계 공고화 목표"

G7 '공식초청' 한국도 여왕 리셉션 참석 전망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이 오는 6월 개최되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앞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다른 정상들을 런던 버킹엄궁으로 초청할 예정이라고 외신들이 31일(현지시간) 전했다.

영국은 6월 11~13일 잉글랜드 남서부 콘월의 휴양지인 카비스 베이에서 G7 정상회의를 연다. 이번 정상회의에는 G7인 미국·영국·프랑스·독일·이탈리아·캐나다·일본 외에 한국, 호주, 인도, 유럽연합(EU)이 게스트로 초청된 상태다.

이에 따라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의 공식 초청을 받은 문재인 대통령도 여왕의 리셉션 행사에 참석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G7 정상회의 개최에 앞서 여왕 주최로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찰스 왕세자 부부와 윌리엄 왕세손 부부 등 왕실 일가가 참석한다고 외신들이 보도했다.

다만 버킹엄궁은 해당 보도에 대한 반응을 하지 않았다.

이 소식을 가장 먼저 보도한 일간 더타임스의 일요판 더선데이타임스는 여왕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가 이른바 영국과 미국의 특별한 관계를 목표로 삼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은 바이든 대통령과의 일대일 회담도 계획하고 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이 신문은 이번 행사를 '소프트 파워 리셉션'으로 명명하며 "여왕이 바이든 대통령과 다른 세계 정상들을 버킹엄궁에 초청함으로써 '포스트 프렉시트' 매력공세를 이끌 것"이라며 이번 리셉션이 영미 간 특별한 관계를 공고화하기 위한 차원에서 버킹엄궁과 정부 당국자들에 의해 추진된 것이라고 보도했다.

여왕은 지난 1952년 즉위한 이래 린든 존슨 전 대통령(1963∼1969년 재임)을 제외하고는 모든 미국 대통령을 만났다고 정치전문매체 더 힐이 전했다.

대면 방식의 공식 G7 정상회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인해 2년 만에 열리는 것이다. 당초 지난해 의장국 미국에서 도널드 트럼프 당시 대통령 주재로 여름 개최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팬데믹 사태로 전격 취소됐고, 미 대선 이후인 지난해 11월 화상방식으로 열렸다.

코로나19 극복 및 세계 경제 회복 방안 등을 논의하게 될 이번 G7 정상회의는 민주주의 10개국(D10) 협의체가 본격 시동을 거는 다자 정상외교 무대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도 관심을 끌고 있다.

영국은 G7을 민주주의 가치를 공유하는 D10 협의체로 확장하는 방안을 추진해왔으며 이는 바이든 대통령이 언급해온 '민주주의 정상회의'와 맞물려 국제적 반중(反中) 전선 구축이라는 차원에서도 주목을 받아왔다.

hanks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