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수소경제현장 간 홍남기 "디지털·그린 규제자유특구 확대"

입력 2021-01-19 18:00
수정 2021-01-19 18:01
강원 수소경제현장 간 홍남기 "디지털·그린 규제자유특구 확대"

올해 첫 번째 뉴딜 현장방문

(세종=연합뉴스) 이보배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9일 한국판 뉴딜 추진을 위해 "디지털·그린 분야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더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강원도 동해 한국동서발전 동해바이오발전본부와 액화수소 규제 자유특구 내 관련 기업을 방문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현재 전국적으로 24곳의 규제자유특구가 이미 가동되고 있고, 강원도의 경우 2019년 디지털헬스케어와 2020년 액화수소산업이 이미 지정돼 있다"며 "특구 내 기술개발·실증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350억원의 규제자유특구 펀드 등을 통한 지원도 대폭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지방자치단체 주도로 지역 특색에 맞는 창의적인 뉴딜사업을 발굴·추진할 수 있도록 지방재정투자심사 간소화, 지역균형뉴딜 우수지자체 특별교부세 제공 등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한국동서발전 동해바이오발전본부는 지난해 11월 친환경 발전 설비인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를 완공해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

또 강원도가 규제자유특구 내에서 구상·실증 중인 액화수소는 기체 수소보다 대량으로 안전한 저장 및 장거리 운송이 가능해 수소자동차, 수소 열차 등 다방면에 걸쳐 활용될 수 있다.

홍 부총리는 올해 기재부 업무계획과 연계한 첫 번째 뉴딜 현장 방문 장소로 이곳을 택한 것에 대해 "혁신성장의 요체를 구성하는 수소 경제, 강원 액화수소 규제자유특구 등 디지털 뉴딜과 지역균형 뉴딜, 수소연료전지 발전 등 그린뉴딜이 구현되는 복합적인 성격을 가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수력·풍력 등 재생에너지원이 풍부한 강원도는 수소경제 최종목표인 그린 수소 생산 최적 장소로 계속 기술 개발과 실증노력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현장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은 ▲수소 충전소 가스 누출 검사 완화 및 누출에 대한 구체적인 규정 마련 ▲수소 융복합 저장·운송 클러스터 조성 사업 적극 지원 ▲실증 특례 종료 후 안정적 사업을 위한 법·제도 정비 등을 건의했다.

홍 부총리는 내부 검토를 통해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bob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