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 악화 브라질서 '대통령 책임론' 본격화 조짐

입력 2021-01-16 05:35
코로나19 사태 악화 브라질서 '대통령 책임론' 본격화 조짐

상파울루 주지사 "대량살상행위 마찬가지…의회·시민사회 나서야"

(상파울루=연합뉴스) 김재순 특파원 = 브라질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가 심각해지면서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주장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코로나19 초기대응에 실패했다는 평가를 듣는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이후에도 여전히 사태의 심각성을 부인하고 책임을 회피하려는 행태를 보이는 데 대해 거센 비난이 제기되고 있다.

주앙 도리아 상파울루 주지사는 15일(현지시간) 기자회견을 통해 코로나19 누적 사망자가 전날까지 20만7천 명을 넘는 사실을 들어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대량살상 행위를 저지르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면서 의회와 시민사회가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도리아 주지사는 북부 아마조나스주 마나우스 시내 병원에서 코로나19 입원 환자에게 필요한 산소가 부족해 치료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 것과 관련, 현실을 부정하는 연방정부의 잘못된 정책 때문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다 했으며 현재의 문제는 아마조나스주 정부와 마나우스시 당국에 있다고 말했다"면서 "이는 브라질 국민을 포기한 것이며, 다른 나라 같으면 대량살상행위로 비난받아 마땅한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현실을 무조건 인정하지 않으려는 '부정주의'가 연방정부에 팽배해 있으며,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더 많은 국민이 희생될 것"이라면서 국민과 시민사회, 언론, 의회 등이 행동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도리아 주지사는 오는 2022년 대선을 앞두고 보우소나루 대통령의 유력한 경쟁자로 꼽힌다는 점에서 그의 발언과 앞으로의 행보에 관심이 쏠린다.



앞서 호드리구 마이아 하원의장은 지난 9일 소셜미디어(SNS)에 올린 글을 통해 보우소나루 대통령을 '비겁한 사람'으로 표현하면서 코로나19 피해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이아 의장은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지지율 하락과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늦어지는 책임을 에두아르두 파주엘루 보건부 장관 탓으로 돌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마이아 의장은 또 자신이 대통령 탄핵 절차를 시작하지 않겠지만, 탄핵 요구서를 폐기하지는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달 말로 임기가 끝나는 마이아 의장의 발언은 후임 의장이 탄핵 절차를 개시할 수도 있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지면서 관심을 끌었다.

브라질의 코로나19 누적 사망자는 지난 7일 20만 명을 넘어섰고, 8일엔 누적 확진자가 800만 명을 돌파했다.

브라질의 누적 사망자 수는 미국 다음으로 많고 누적 확진자 수는 미국과 인도에 이어 세 번째다.

fidelis21c@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