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표단 접견 이란 외교자문위원장, 관계개선 의지 내비쳐

입력 2021-01-12 11:03
한국대표단 접견 이란 외교자문위원장, 관계개선 의지 내비쳐

하르라지 전 외무, "미 압력에 굴복" 비난과 함께 "다른 미래 기대"



(서울=연합뉴스) 김용래 기자 = 이란 최고지도자 직속 외교자문기관의 수장이 한국 대표단을 접견해 한국 정부와 기업들이 미국의 압력에 굴복했다고 비난하면서도 양국관계 개선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다고 이란 관영 언론이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관영 IRNA 통신에 따르면 이란 외무장관(1997~2005년)을 지낸 카말 하르라지 이란 외교정책전략위원회(FPSC) 위원장은 이날 최종건 외교부 1차관 등 한국 정부 대표단을 접견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하르라지 위원장은 과거 양국 간에는 좋은 관계들이 있었지만, 현재는 불행히도 한국 정부가 미국의 압력을 받아들여 이란 자산 70억 달러가 한국의 은행들에 동결돼 있다고 주장했다.

이란이 의약품을 구매하려는 목적으로도 이 돈을 인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IRNA 통신은 하르라지 위원장이 "미국의 압력에 굴복하는 한국 정부와 기업들의 접근법을 강하게 비판했다"고 면담 분위기를 전했다.

하르라지 위원장은 그러나 한국 기업들이 지난 수년간 이란에서 좋은 기회들을 잃었다면서도 향후 양국관계가 정상화되면 한국 기업들은 이란 내 생산 참여, 투자, 기술이전 등도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라면서 관계 개선의 의지도 내비쳤다.

이어 이번 방문이 한국 정부 당국자들로서는 이란의 현실과, 양국 협력의 새로운 기회를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IRNA 통신은 이를 두고 하르라지 위원장이 "이란-한국 관계에 다른 미래가 기다리고 있다"고 밝힌 것이라고 전했다.

최 차관 등 한국 대표단은 현지에서 이란 혁명수비대에 억류된 한국 선원과 이란의 한국 내 동결 자금에 관해 교섭을 벌이고 있으나 입장차를 좀처럼 좁히지 못하고 있다.

yongl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