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정보기관 공동성명 "연방정부 대규모 해킹은 러 소행인 듯"

입력 2021-01-06 08:13
미 정보기관 공동성명 "연방정부 대규모 해킹은 러 소행인 듯"

FBI·NSA 등 성명…'중국 책임론' 트럼프 주장 배척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미국 정보기관들이 지난달 언론 보도를 통해 알려진 연방 정부의 부처와 민간 기업에 대한 대규모 해킹이 러시아 소행일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을 내놨다.

5일(현지시간)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연방수사국(FBI) 등 연방 정보기관들은 이날 성명을 내고 러시아가 연방 기관 등을 침입한 해킹의 배후에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이 성명은 FBI와 국가안보국(NSA), 국토안보부 산하 사이버안보·기간시설 안보국(CISA) 등이 공동으로 배포했다.

이들 기관은 러시아 출신일 가능성이 큰 행위자들이 정부와 비정부 네트워크에서 최근 발견됐거나 진행 중인 위험의 대부분 또는 전부에 책임이 있다고 적시했다.

또 "이는 교정을 위해 지속적이고 전적인 노력을 필요로 하는 심각한 위험"이라고 평가했다.

이들 기관은 이번 해킹이 정부 운영에 해를 끼치거나 방해하려는 목적보다는 정보를 수집하려는 의도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재무부와 국무부, 국방부, 상무부 등 10곳 가까운 연방기관을 비롯해 일반 기업도 피해 대상에 오른 것으로 조사되는 등 당시 해킹은 최악의 사이버 피해를 냈다는 평가도 나온다.

앞서 윌리엄 바 전 법무장관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러시아 책임론을 꺼내긴 했지만 미국 정부 기관이 해킹에 대한 공식 입장을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일련의 트윗을 통해 해킹의 심각성을 과소평가하는 듯한 발언과 함께 중국 책임론을 제기했다. AP는 이번 성명이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을 배척했다고 말했다.

jbry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