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신문 "코로나 난국일수록 한중일 정상회담 개최해야"

입력 2020-12-29 14:08
日신문 "코로나 난국일수록 한중일 정상회담 개최해야"

마이니치 "스가, 징용 문제 다자외교 흥정 재료 삼아선 안 돼"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난과 경제 악화 등 난국일수록 한국·중국·일본 정상회담을 개최해야 한다고 일본 신문이 주장했다.

마이니치신문은 29일 자 사설에서 "한중일 정상회담 개최가 불투명하다"며 이런 주장을 내놓았다.

올해 한중일 정상회의 의장국인 한국은 연내 서울에서 정례 3국 회담을 개최하려고 했지만, 내년으로 연기되는 분위기다.

신문은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가 (한중일 정상회담) 출석에 난색을 보이고 있다"며 "그 배경은 전 징용공(일제 징용 노동자) 문제로 인한 한일 관계 악화"라고 지목했다.

그러면서 일본은 징용 배상 소송과 관련 한국 법원에 의해 압류된 일본 기업의 자산 매각(현금화)을 막아달라고 한국에 요구해왔다면서 이는 스가 총리 방한의 "실질적인 전제조건"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신문은 "자산의 현금화가 실행되면 한일 관계는 근본부터 흔들리게 된다"며 "한국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적극적인 대응을 요구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한일 간 징용 문제를 당사자가 아닌 중국도 포함된 다자 외교의 흥정 재료로 삼아서는 안 된다는 게 마이니치의 주장이다.

신문은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열도 관련 중일 갈등으로 한중일 정상회담이 열리지 않을 당시 일본이 현안이 있을수록 개최해야 한다고 주장했던 사례도 언급했다.

신문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세계적 감염 확산으로 (한중일) 협력의 필요성은 더 커지고 있다"면서 "코로나 이후 경제 재건에도 서로를 필요로 하는 파트너"라며 한중일 정상회담 개최를 거듭 촉구했다.

hoj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