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하천 디지털화 본격 추진…내년 예산 2천100억원 확보

입력 2020-12-15 11:00
국가하천 디지털화 본격 추진…내년 예산 2천100억원 확보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국토교통부는 수해를 줄이고, 하천 관리를 효율화하는 하천 분야 뉴딜 사업을 내년부터 본격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지난 2일 국가하천 배수시설 자동 원격 제어시스템 구축 예산 1천800억원과 국가하천 실시간 모니터링 체계 구축사업 예산 300억원 등 총 2천100억원의 내년 '하천분야 한국판 뉴딜사업' 예산이 국회 의결을 거쳐 확정됐기 때문이다.

현재 국가하천 관리는 하천에 사람이 직접 접근해 상황을 파악하고 대응하는 인력 의존적 방식으로, 제방 내 배수시설을 제때 닫지 못해 농경지와 가옥이 침수되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

또 기후 변화로 국지성 집중호우가 잦아지는 등 홍수와 하천시설의 상황을 신속히 파악할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나 현 체계로는 대응에 한계가 많았다.

하천관리 영상을 확보할 수도 없어 민원이나 시설 관리에 적기에 대응이 곤란했다고 국토부는 전했다.

정부가 이번에 추진하는 하천 분야 한국판 뉴딜사업은 인력 의존적 하천 관리 방식을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해 재해 예방과 하천 관리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국가하천 배수시설 자동·원격 제어시스템은 국가하천 배수시설(수문·동문)을 하천 수위에 따라 자동으로 개폐하도록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하고, 지방자치단체 상황실에서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올해 관련 예산 900억원이 투입돼 지자체 148곳의 국가하천 배수시설 설계와 공사에 이미 착수한 상황이다.

내년에는 1천800억원을 추가 투입해 연말까지 전체 구축 대상(3천580개소) 가운데 약 57%(2천24개소)에 시스템을 구축하고, 2022년 연말까지 전체 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국가하천 실시간 모니터링 체계는 국가하천에 하천 관리용 폐쇄회로(CC)TV를 설치하고, 지방국토관리청 상황실에서 현장 상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전국 73개 국가하천 3천600㎞ 양쪽 제방에 약 2㎞ 간격으로 하천 관리용 CCTV가 설치된다.

내년에 300억원을 투입해 설계와 공사에 착수, 도심지 구간과 관리 취약지구 등 하천 관리 소요가 큰 구간부터 우선으로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 사업도 2022년에 마무리된다.

redfla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