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애니 "전 세계 앱 결제액 122조…작년보다 25%↑"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 올해 전 세계 앱 시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창궐 영향으로 작년보다 큰 폭으로 성장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글로벌 앱 분석 업체 앱애니는 올해 구글·애플 양대 앱스토어에서 비게임 및 게임 앱에 대한 전 세계 소비자 지출이 1천120억달러(122조3천40억원)로, 작년보다 25% 늘었다고 14일 밝혔다.
비(非)게임 앱 분야 매출은 310억 달러(33조8천520억원), 게임 앱은 810억 달러(88조4천520억원)로 각각 추산됐다. 다운로드 횟수는 비게임 앱 770억회, 게임앱이 530억회로 전년보다 10% 성장한 1천300억회를 기록했다.
앱애니는 "모바일 시장의 새로운 역사를 쓴 2020년은 모든 일상 및 경제에 변화가 일어났다"며 "분명한 사실은 전 세계 사람들이 사회적인 연결·업무·학습·놀이·여가를 위해 모바일에 의존했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비게임 앱 중에서는 협업 및 화상회의가 있는 비즈니스 분야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비즈니스 앱의 총 사용 시간은 올해 200억 시간을 기록하며 전년과 비교해 200% 성장했다.
앱 중에서는 '틱톡'이 다운로드 순위 1위, 소비자 지출 순위 2위, 월간사용자(MAU) 순위 8위를 각각 차지하며 인기를 과시했다.
국내 비게임 앱 다운로드 순위에서는 중고거래 플랫폼인 '당근마켓'이 작년보다 7단계 상승한 1위를 차지했다. 소비자 지출과 MAU로는 '카카오톡'이 작년에 이어 여전히 1위를 유지했다.
국내 모바일 게임 중에서는 '어몽어스'가 다운로드 횟수 기준 1위를 차지했고, 소비자 지출은 '리니지2M', '리니지M'이 나란히 1, 2위에 올랐다.
MAU 1위는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가 차지했고, 2위는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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