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최악 코로나 확산에도 사회적 거리두기 '대충대충'

입력 2020-12-14 09:31
수정 2020-12-14 11:56
일본, 최악 코로나 확산에도 사회적 거리두기 '대충대충'

'여행·외식 장려' 속 경계감 줄어…긴급사태 때와 대비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최근 일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올해 들어 가장 빠른 속도로 확산하고 있지만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이 제대로 준수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현지 이동통신사 NTT도코모가 전날 오후 3시 기준 전국 주요 역이나 번화가 등 95개 지점을 분석한 결과 60%에 해당하는 57개 지점에서 인파가 일주일 전에 비해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코로나19 확진자가 가장 많은 도쿄도(東京都)의 경우 12개 지점을 분석했더니 9개 지점에서 인파가 늘었다.

코로나19가 확산하기 전(올해 1월 18∼2월 14일)의 휴일 평균과 비교했더니 도쿄의 대표적인 상업지구인 긴자(銀座)의 경우 불과 1.3% 적은 수준이었다.

이달 6일 분석했을 때는 코로나 확산 전보다 인파가 4.8% 적었다.

일주일 전보다 사람들의 왕래가 더 활발해진 셈이다.



신주쿠(新宿)역이나 시부야(澁谷)구의 주요 상점가 등에서도 사람들의 활동이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아이치(愛知)현 나고야시 사카에(榮)역의 경우 일주일 전에는 코로나 확산 전보다 인파가 적었으나 13일 조사 때는 오히려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조사는 스마트폰의 위치 정보 등을 토대로 이뤄졌다.

코로나19 감염 사태가 장기간 이어진 것으로 인한 피로감 외에 일본 정부의 정책이 사회적 거리두기가 느슨해지는 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는 경기 부양을 위해 외식비를 지원하는 '고투 이트'(Go To Eat)와 국내 여행비를 보조하는 '고투 트래블'(Go To Travel) 등을 실시 중이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내각이 경제활동과 방역을 병행한다는 기조를 유지하는 가운데 주민들도 외출, 여행, 외식을 좀처럼 자제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올해 4∼5월에는 확진자가 훨씬 적었지만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긴급사태를 선언하는 등 긴장감을 조성하면서 전국 주요 역이나 번화가의 인파가 현저하게 감소했다.



NHK의 집계에 의하면 13일까지 최근 일주일 사이에 일본에서는 확진자는 1만7천694명이 새로 보고됐다.

긴급사태가 처음 선언된 올해 4월 7일부터 일주일 동안에는 확진자 3천759명이 새로 보고됐다.

확진자 증가 속도는 당시의 5배에 육박하고 있으나 코로나19에 대한 사회적 긴장감은 오히려 줄었다.

sewon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