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선 팔리겠냐" 오염수 해양방출 구상에 후쿠시마 어민 반발

입력 2020-12-07 10:31
수정 2020-12-07 16:19
"생선 팔리겠냐" 오염수 해양방출 구상에 후쿠시마 어민 반발

일본 정부 "건강에 영향 없다" 주장…어민 "생태계 영향 우려"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삼중수소(트리튬)를 바다에 흘려보내면 생선을 팔 수 있습니까? 우리들이 생활할 수 있겠습니까!"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福島)현 주민을 상대로 6일 개최한 오염수 처리 관련 설명회에 참가한 한 어민은 오염수 방출이 생업에 미칠 영향을 거론하며 이처럼 반발했다고 현지 민영방송 후쿠시마TV가 전했다.

일본 정부는 2011년 폭발 사고가 난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의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일정 수준으로 정화한 후 바다에 방출하는 구상을 추진하려고 하고 있으나 자국 어민조차 설득하지 못하고 있다.

7일 도쿄신문에 따르면 오쿠다 슈지(奧田修司) 경제산업성 자원에너지청 원자력발전소 사고수습대응실장은 일본 정부가 방출을 추진하는 오염수의 방사선량에 관해 "용기에 넣고 손에 들고 있어도 건강에 영향을 없을 정도로 저선량"이라고 전날 설명회에서 말했다.



하지만 참석한 어민들은 "생태계에 영향이 있을지도 모르고 생선이 팔리지 않게 된다", "왜 후쿠시마의 바다에 방류하는 것이 전제냐"고 지적했다.

후쿠시마 제1원전의 녹아내린 핵연료를 식히기 위해 물을 주입한 결과 등으로 하루에 약 140t(톤)의 방사성 물질 오염수가 발생한다.

일본 정부는 다핵종(多核種)제거설비(ALPS) 등을 이용해 오염수에서 방사성 물질을 제거한 물을 '처리수'라고 부르고 있다.

하지만 삼중수소는 제거되지 않아 여전히 처리수에 포함돼 있다.

처리수는 원전 내 저장 탱크에 보관 중인데 일본 정부는 2022년 여름쯤에는 저장 용량이 한계에 달한다며 해양 방출을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sewon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