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된 中 외교부장 방일, 이달 하순 이뤄질 듯

입력 2020-11-14 11:07
연기된 中 외교부장 방일, 이달 하순 이뤄질 듯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지난 9월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의 새 일본 내각이 출범한 뒤 추진되다가 미뤄진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의 방일이 이달 하순 성사될 것으로 보인다.

14일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왕 부장의 이달 하순 방일 일정을 놓고 중국 측과 협의 중이다.

이와 관련, 일본 정부 관계자는 오는 20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와 21~22일의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각각 화상으로 열린 뒤 왕 부장의 방일 일정을 잡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왕 부장은 지난달 방일할 예정이었다가 국내 정치 일정 때문에 연기한 것으로 일본 언론을 통해 보도됐다.



왕 부장은 이달 하순 방일하면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외무상을 만나 양국 간 영유권 다툼이 벌어지고 있는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열도 문제 등 현안을 논의하고 스가 총리를 예방해 취임축하 인사를 전할 것으로 보인다.

또 올 4월 예정됐다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때문에 미뤄진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국빈 방일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마이니치신문은 왕 부장의 이번 방일이 중국 측 요청으로 추진되고 있다면서 시 주석의 구체적 국빈 방일 일정에 관한 조정이 이뤄질 가능성은 낮다는 얘기가 나온다고 전했다.

스가 총리는 미국과의 동맹을 일본 외교의 기축으로 삼으면서 중국과는 의사소통을 계속해 안정적인 관계를 구축해 나가겠다는 정책 노선을 표방하고 있다.

그는 취임 9일 만인 지난 9월 25일 시 주석과 첫 전화 회담을 열어 정상을 포함한 양국 간 의사소통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같이하면서 긴밀히 소통하기로 했다.

parks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