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 좋으니 고액보험 OK"…빅데이터·AI로 가입자 점수매긴다

입력 2020-11-04 15:27
"신용 좋으니 고액보험 OK"…빅데이터·AI로 가입자 점수매긴다

미래에셋생명, M-CBIS 점수모형 개발·도입



(세종=연합뉴스) 하채림 기자 =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이 소비자의 점수를 매겨 보험 가입을 받아줄지 평가하는 시대가 열렸다.

미래에셋생명은 NICE신용평가와 공동연구를 거쳐 빅데이터와 기계학습 기술에 기반한 통합 보험스코어 'M-CBIS' 모형을 개발했다고 4일 밝혔다.

미래에셋생명과 NICE신용평가는 2012년 이후 미래에셋생명의 신계약 180만건의 정보에 신용거래 실적, 자산·소득정보 등 1만여개 추가 항목을 반영해 12억건에 이르는 빅데이터를 도출했다.

도출된 빅데이터를 다양한 통계기법과 AI의 기계학습으로 분석해 M-CBIS 모형이 개발됐다.

미래에셋생명은 내년 1월에 보험계약 인수심사(언더라이팅)를 시작으로 M-CBIS를 사업영역 전반에 도입할 계획이다.

이러한 평가 체계가 도입되면 고객이 각종 증빙을 제출해야 하고 대면 상담을 거쳐야 하는 부담이 줄어들고 신용도를 정확하게 평가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보험 가입이 더 까다로워질 수 있다.

보험 가입 희망자가 M-CBIS 평가에서 우수한 점수를 받으면 고액을 납입해 목돈을 보장하는 보험에 가입할 수 있지만, 점수가 모자란다면 보험료와 보장액이 제한된다.

정의선 미래에셋생명 계약관리본부장은 "M-CBIS는 보험 비즈니스에 고객의 빅데이터를 접목한 디지털 혁신사례"라며 "앞으로 M-CBIS를 포괄적 위험관리 지표로 끌어올려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스마트하고 건전한 보험문화를 구축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해외에서는 이러한 데이터 기반의 심사가 최근 확대되면서 의도치 않게 인종·계층을 차별하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논란도 일고 있다.

tre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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