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면·짜파구리 덕에…농심 올해 해외매출 1.1조 역대 최대
세계 5위 라면업체에 올라…신라면만 4천억원 넘게 팔려
(서울=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 농심은 올해 해외 매출이 작년보다 24% 증가한 9억9천만달러(1조1천206억원)로, 사상 최대가 예상된다고 4일 밝혔다.
농심은 "미국·중국 등 주요 법인의 매출이 두 자릿수 증가율을 보였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세계에서 라면 소비가 급증해 수출이 크게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해외 실적을 견인한 라면은 대표 제품 '신라면'을 비롯해 영화 '기생충'에 힘입은 '짜파구리'(짜파게티+너구리) 등이다.
농심은 코로나19 확산으로 간편식 수요가 급증하면서 미국과 중국 현지 생산 라인을 완전가동하고 수출 물량을 늘렸다.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월마트와 코스트코 등 현지 대형 마트를 적극적으로 공략한 덕분에 올해는 작년보다 약 28% 증가한 3억2천600만달러(약 3천694억원)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신라면은 올해 미국에서만 1억2천만달러(약 1천359억원)의 매출이 예상된다.
유럽 시장에서는 영국 테스코·모리슨·아스다, 독일 레베·에데카 등 주요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영업망을 구축했다. 농심은 이를 통해 올해 유럽 수출액이 작년 대비 30%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농심은 "해외 사업의 핵심은 신라면"이라며 신라면의 해외 매출이 작년 대비 30% 증가한 3억9천만달러(약 4천428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했다.
그러면서 "신라면을 출시 35년을 맞는 내년에는 연 매출 1조원의 브랜드로 키워 K-푸드의 위상을 높여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농심은 내년 해외사업 매출 목표를 올해보다 12% 증가한 11억1천만달러(약 1조2천618억원)로 잡았다.
한편, 유로모니터가 지난달 26일 발표한 '2019∼2020년 포장 식품-인스턴트 누들' 통계 자료에 따르면 농심은 한국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전 세계 라면기업 5위에 이름을 올렸다.
농심의 세계 라면시장 점유율은 5.7%로, 중국 캉스푸(13.4%), 일본 닛신(9.9%), 인도네시아 인도푸드(7.5%), 일본 토요스이산(7.3%)의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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