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아프리카 지역 블록, 말리 제재 풀어

입력 2020-10-06 23:53
서아프리카 지역 블록, 말리 제재 풀어



(요하네스버그=연합뉴스) 김성진 특파원 = 서아프리카경제공동체(ECOWAS)가 지난 8월 쿠데타를 겪은 말리에 대한 제재를 6일(현지시간) 해제했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15개 회원국 지역 블록인 ECOWAS는 성명에서 "국가 및 정부 수반들이 제재를 해제하기로 결정했다"면서 말리에서 헌정을 향한 긍정적 조치에 주목한다고 밝혔다.

ECOWAS는 특히 말리가 민정 복귀까지 과도기 로드맵을 공표한 점에 주의했다.

말리 군정은 ECOWAS의 압력으로 18개월 내 헌정을 복원하겠다는 '헌장'을 승인하고 위원회를 임명해 올해 70세의 예비역 대령 출신인 바 은다우를 임시 대통령으로 선출한 바 있다.

ECOWAS는 말리에서 쿠데타가 일어난 지 이틀만인 8월 20일부터 국경 폐쇄와 함께 상업 거래 및 금융 흐름을 금지했지만 기초 필수품, 의약품,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장비, 연료나 전기 등은 금하지 않았다.

ECOWAS는 이번에 제재를 풀면서도 쿠데타로 구금된 민간 및 군사 관리들에 대한 석방을 요구하고 전국인민구조위원회(CNSP)로 불리는 군정 해체를 촉구했다.

이번 성명은 은다우 말리 임시 대통령이 전직 외무장관 출신인 모크타르 우안 총리를 비롯한 내각을 임명하고 군정 요인들이 주요 보직을 차지한 지 하루 만에 나왔다.

sungji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