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콜로라도주 연방우체국 고소 "유권자 혼란 유발"

입력 2020-09-13 09:45
미 콜로라도주 연방우체국 고소 "유권자 혼란 유발"

"자격 있는 유권자가 투표 포기할 수 있어"

"콜로라도 전면 우편투표 예정이라 우체국 안내문 불필요"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정성호 특파원 = 미국 콜로라도주가 12일(현지시간) 미 연방우체국(USPS)과 루이 드조이 연방우체국장 등이 유권자를 오도할 수 있는 우편물을 보냈다며 이들을 상대로 소송을 냈다고 CNN 방송이 보도했다.

콜로라도주 제나 그리스월드 국무장관은 이날 연방법원에 USPS와 드조이 우체국장, 다른 USPS 관리 등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미국에서 주 국무장관은 선거 관리를 책임지는 자리다.

이에 앞서 USPS는 주민들에게 발송한 선거 전 우편물에서 유권자들에게 선거일 최소 15일 전 우편투표 용지를 요청하고 이를 선거일 7일 전 발송하라고 권고했다.

선거 전 우편물은 미 유권자들에게 우편투표를 안내하기 위해 일괄적으로 발송되는 것이다.

하지만 그리스월드 주 국무장관은 이런 지침이 콜로라도주의 선거 규정에 부합하지 않는다며 소송을 냈다. 콜로라도주는 이번 대선 때 전면 우편투표를 시행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그리스월드 주 국무장관은 "이 잘못된 안내는 콜로라도 유권자를 혼란스럽게 할 것"이라며 자격 있는 유권자들이 이번 선거에 참여할 수 없다고 잘못 믿게 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리스월드 주 국무장관은 "이런 유권자 억압(유권자들의 투표 참여를 방해하는 일) 시도는 미 헌법과 연방 법률에 대한 위반이며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밝혔다.

콜로라도주는 소송을 내면서 아직 발송되지 않은 우편물의 배달을 중단해달라는 임시금지명령도 법원에 요청했다.

CNN은 "USPS는 투표 정보를 담은 대규모 우편물을 발송하고 있지만, 콜로라도처럼 선거를 우편투표만으로 치르는 주에서는 표준 안내문에 담긴 정보가 들어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미국에서는 수도인 워싱턴DC와 콜로라도주 등 9개 주가 올해 대선을 전면 우편투표로 치른다. 이들 지역에서는 선거 전 우편투표 용지가 유권자들에게 자동으로 발송된다.

그리스월드 주 국무장관은 이에 앞서 USPS에 혼란을 조장하지 않도록 콜로라도주에는 선거 전 우편물을 보내지 말라고 요청한 바 있다.

CNN은 "이번 소송은 (대선일인) 11월을 앞두고 선거 우편물이 유권자 억압을 시도하고 있다는 우려를 더 키우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sisyph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