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방방콘 또 한번"…정부, 온라인 K팝 공연장 만든다

입력 2020-09-07 06:07
"BTS 방방콘 또 한번"…정부, 온라인 K팝 공연장 만든다

K팝·K방역 등 예산 4천876억원 → 6천961억원



(세종=연합뉴스) 박용주 기자 = 정부가 예산을 들여 온라인 K팝(Korean Popular Music) 공연장을 만들기로 했다.

최근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첫 유료 온라인 콘서트 '방방콘 더 라이브(The Live)'에서 거둔 성공을 다른 K팝 가수들도 공유하자는 것이다.

7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정부는 한류 확산을 위한 이른바 'K+X' 예산으로 내년에 총 6천961억원을 배정했다.

K+X는 K팝 등 K문화, K방역 등 한국 브랜드를 전 세계로 확산시키려는 정책이다.

정부는 이 분야 예산을 올해 4천876억원에서 42.7%나 증액했다. 그만큼 의지가 강하다.



첫 번째 관심 분야는 K문화다. 신한류 확산을 통해 문화와 경제를 견인하고 국가브랜드가치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는 촉매제 역할 수행하겠다는 취지다.

이 분야 핵심 과제가 온라인·비대면 방식으로 한류를 확산시키는 것이다. 관련 예산을 올해 4억원에서 내년에 340억원으로 늘린다.

온라인 K팝 공연장을 조성하기로 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여기에 290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이런 정책 변화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이미 변해버린 세계의 질서를 반영하는 것이기도 하다.

일례로 BTS가 최근 첫 유료 온라인 콘서트 '방방콘 더 라이브(The Live)'를 성공리에 마쳤다. 방방콘은 동시 접속자 수만 75만6천600여명이었다. 한국과 미국, 영국, 일본, 중국 등 총 107개 지역에서 공연을 관람한 것으로 집계됐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K팝은 물론 전 세계 공연 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방방콘은 이런 상황에서 수십만 명이 동시에 관람하는 유료 온라인 콘서트의 선례로 보여줬다고도 할 수 있다.

정부는 현장보다 생생하게 K팝 콘서트를 집에서 즐길 수 있도록 실감형 온라인 공연장을 만들겠다는 입장이다. 스튜디오 조성뿐 아니라 공연제작 지원에도 예산을 투입한다.

기재부 류형선 문화예산과장은 "BTS와 달리 중소형 기획사에 소속된 가수들은 현실적인 문제로 온라인 콘서트를 하고 싶어도 할 수 있는 여건이 안 된다"면서 "이런 가수들에게도 기회를 제공하는 차원에서 온라인 공연장을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K+X 정책의 하나로 K방역 예산도 올해 2천516억원에서 3천440억원으로 대폭 늘린다.

K방역은 한국의 방역 시스템을 방역 분야의 국제표준으로 만들고자 관련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다. 해외 개발도상국에 감염병 병원 등 인프라와 의료기기나 치료제를 보급하는 등 공적개발원조(ODA) 사업과도 연동시킬 수 있다.

브랜드K 사업은 대한민국 국가브랜드를 만들어 우수제품의 판로를 여는 사업이다. 브랜드K 제품울 선정해 해외판로 개척을 정부가 나서 돕는다.

재외공관을 그린스마트 방식으로 리모델링하면서 전통건축 양식·디자인을 접목하는 K건축 등에도 정부 예산을 투입한다.

spee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