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MH17 피격 관련 유럽인권재판소에 러시아 제소할 것"

입력 2020-07-11 01:13
네덜란드 "MH17 피격 관련 유럽인권재판소에 러시아 제소할 것"



(브뤼셀=연합뉴스) 김정은 특파원 = 네덜란드 정부가 10일(현지시간) 말레이시아항공 소속 MH17 여객기 피격 사건과 관련해 러시아를 유럽인권재판소(ECHR)에 제소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AFP, AP 통신 등이 전했다.

네덜란드 외교부는 이는 이 사건의 피해자 친척들이 앞서 유럽인권재판소에 제소한 사건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네덜란드 외교부는 러시아를 제소함으로써 자국 당국이 MH17 여객기 피격 사건과 관련한 모든 정보를 유럽인권재판소와 공유할 수 있고, 이는 피해자 친척들의 개별 사건에서도 고려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2014년 7월 우크라이나 상공을 지나던 말레이시아항공 소속 MH17 여객기는 부크(BUK) 미사일에 격추됐으며, 이 사건으로 승객과 승무원 298명이 숨졌다.

사망자의 3분의 2를 차지한 네덜란드를 중심으로 구성된 국제조사팀은 우크라이나 도네츠크의 친러 반군 조직의 소행으로 결론 내리고 올해 초 용의자로 지목된 러시아 국적자 3명과 우크라이나 국적자 1명 등 4명을 기소했다.

또 국제조사팀은 MH17 여객기를 격추한 미사일이 러시아 군사 기지에서 우크라이나로 옮겨졌다는 증거가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네덜란드 정부는 이 사건에 러시아의 책임이 있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러시아는 해당 여객기 피격 사건에 자국군이나 인사가 관여했다는 주장을 계속 부인하고 있다.

kj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