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자율분쟁해결센터 조정 해결률 95%"
(서울=연합뉴스) 홍유담 기자 = 편의점 CU는 자사 자율분쟁해결센터의 조정 해결률이 95%에 달한다고 14일 밝혔다.
자율분쟁해결센터는 가맹점주와 가맹본부 간 분쟁이 발생했을 때 변호사, 법학 교수 등 외부 전문가들과 함께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기구로, 2013년 CU가 업계 최초로 운영을 시작했다.
CU에 따르면 최근 7년 동안 자율분쟁해결센터에 접수된 조정 신청 총 80여 건 중 75%인 60여건이 조기 해결됐다.
CU 측은 "분쟁 조정 신청이 접수되면 본심의 전 각 지역 영업부의 분쟁 조정 담당자 주관으로 사전조정 단계를 거치는데, 이때 안건 대부분이 조기 합의에 이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전 조정으로 해결되지 않은 분쟁 조정 신청도 본심의에서 대부분 합의안이 수락돼 전체 신청 건수 중 95%가 조정에 성공했다.
자율분쟁 해결은 가맹점주가 등기우편으로 분쟁 조정을 신청하면 사전 조정, 심리 등을 거쳐 합의와 해결에 이르며, 최종 분쟁 해결안은 본사 및 점주 측 대표를 포함한 조정위원회의 만장일치로 정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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