룸서비스 패키지에 드라이브 스루 상품까지…호텔업계 '몸부림'
(서울=연합뉴스) 윤지현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직격탄을 맞은 호텔업계가 각양각색의 상품을 내놓으며 살아남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신라호텔은 이달 초부터 한 달 동안만 판매하기로 했던 룸서비스 패키지의 판매 기간을 한 달 연장하기로 했다.
원래 해당 룸서비스 패키지는 매년 설 직후부터 한 달 정도 추운 날씨를 고려해 출시했던 상품으로, 조식이나 석식을 룸서비스로 받아 방 안에서만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신라호텔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이 계속되면서 호텔업계도 고객들이 원하는 '언택트'(비대면) 서비스에 주력하고 있다"며 "답답한 집 대신 호텔 방 안에서 타인과의 접촉 없이 '힐링'할 수 있는 상품"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호텔업계에선 코로나19로 급증한 공실률을 메우기 위해 비대면 서비스를 주력 상품으로 내놓거나 투숙요금을 파격적으로 할인하고 있다.
앞서 롯데호텔서울은 자차에서 내리지 않고 최소한의 접촉으로 호텔 식음료를 구매할 수 있는 일명 '드라이브 스루' 상품을 선보였다.
호텔 일식당과 베이커리 메뉴를 온라인 또는 전화로 주문 후 결제하면 호텔 정문 앞 별도 공간에 잠시 정차한 뒤 예약한 상품을 바로 받아 갈 수 있다.
이외에도 플라자호텔 등 서울 시내 5성급 호텔 중에도 일부는 투숙료를 최저 10만원대까지 낮추는 등 손님을 한 명이라도 더 받기 위해 애를 쓰고 있다.
최근 국내 호텔업계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사실상 개장 휴업에 가까운 어려움에 부닥쳤다.
이미 서울 시내 3~4성급 호텔들이 줄줄이 임시 휴업에 들어간 가운데 이번 주부터 5성급인 그랜드 워커힐 서울 호텔도 한 달간 임시 휴장에 들어갔고, 롯데호텔과 호텔신라 등도 객실점유율이 20~30% 선까지 뚝 떨어졌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언제 끝날지 모르는 상황에서 손 놓고 기다릴 수만은 없는 상황"이라며 "소비자 니즈를 반영한 추가적인 활로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고 전했다.
yj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