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日맥주 빈자리 국산 수제 맥주가 채워"
(서울=연합뉴스) 이신영 기자 = 지난해 일본 상품 불매운동으로 편의점에서 일본 맥주의 판매가 급감한 반면 국산 수제 맥주는 승승장구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국산 수제 맥주는 올해 맥주 과세 체계의 종량세 전환 후 가격 인하가 예상되기 때문에 인기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8일 편의점 CU에 따르면 지난해 7월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시작된 이후 6개월간 CU 매장에서 일본 맥주 매출은 전년 대비 90% 이상 급락했다.
일본 맥주 매출은 7월에 52.2% 감소한 데 이어 8월 -88.5%, 9월 -92.2%, 10월 -91.7%, 11월 -93.1%, 12월 -93.8% 등으로 급감했다.
반면 국산 맥주는 지난해 상반기에는 매출이 한 자릿수 신장하는 데 그쳤지만, 하반기에는 30% 이상 급증했다.
특히 기존 맥주와 차별화한 수제 맥주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수제 맥주 매출은 일본 맥주 매출이 하락하기 시작한 지난해 7월 159.6% 신장했다. 이후 8월부터는 200% 이상 신장세를 이어가다 12월에는 306.8% 뛰었다.
국산 맥주 매출에서 수제 맥주가 차지하는 비중도 2018년 1.9%에서 2019년 5.6%로 늘었다.
CU는 올해는 주세 개편으로 그간 대량 생산이 힘들어 단가가 높았던 수제 맥주도 가격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돼 인기가 더 높아질 것으로 분석했다.
CU는 이번 달 수제 맥주 균일가 행사를 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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