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모빌리티 기업 '모션', 렌터카와 손잡고 '협업'
한국렌터카사업조합연합회와 '모빌리티 사업 협력 MOU' 체결
단말기·관리시스템 제공해 차량·운행 관련 정보 취합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현대자동차그룹이 모빌리티 분야에서 국내 렌터카 업체들과 협력하며 상생 혁신 생태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지난달 현대차그룹이 설립한 모빌리티 사업 법인 '모션(MOCEAN)'의 첫 공식 행보다.
현대자동차그룹과 한국렌터카사업조합연합회는 26일 서울 양재동 현대차그룹 사옥에서 '미래 모빌리티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렌터카사업조합연합회는 전국 16개 지역 렌터카사업조합 산하 총 1천117개 렌터카 업체를 회원사로 둔 국내 최대 자동차 대여 사업자 단체다. 보유 렌터카는 총 93만대에 달한다.
이날 협약에서 현대차그룹은 자체 개발한 렌터카 통합 관리 시스템 '모션 스마트 솔루션'과 다양한 제휴 서비스를 렌터카연합회에 제공하고, 연합회는 회원사에 해당 서비스를 홍보하는 등 협업하기로 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달 모빌리티 사업 법인 '모션'을 현대차[005380]와 기아차[000270]가 8대 2의 비율로 공동 출자해 설립한 바 있다.
모션은 현대차그룹이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의지를 담아 출범시킨 회사로, 로보택시, 셔틀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 다양한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이날 모션을 통해 어려움을 호소하는 국내 렌터카사에 도움을 주는 통합형 플릿 관리 시스템 '모션 스마트 솔루션'을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모션 스마트 솔루션'은 첨단 사물인터넷(IoT)이 적용된 단말기와 관리 시스템을 기반으로 렌터카 업체에 운영 효율을 높이기 위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한다.
모션 통신형 단말기는 차량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차량 상태, 원격 도어 잠김·해제, 차량 무선 업데이트, 연료·배터리 잔량, 타이어 공기압 상태 등 렌터카 관리에 필요한 각종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문제가 생겼을 경우 직접 차량 현장으로 출동하지 않아도 실시간 데이터 모니터링으로 소비자 문제·불편을 해소할 수 있다.
모션 관리 시스템은 차량의 위치 관제뿐 아니라 예약·매출 관리, 회원·차량 현황 등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관리·운영하도록 돕는다.
일반 렌터카 업체들이 직접 시간 단위 차량 대여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앱(app)과 플랫폼을 지원해 중장기 대여업만 하던 렌터카 업체가 초단기 대여 서비스로 사업영역을 확대할 기회가 열린다.
모션은 또 렌터카 운행정보 기록 등 다양한 빅데이터를 렌터카사에 공급해 고객 유치·마케팅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차량 정비 및 점검, 세차, 충전, 주유, 금융 등 맞춤형 특화 서비스를 렌터카사에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모션은 내년 3월까지 시범사업에 지원하는 렌터카 업체와 실증 테스트를 진행한 뒤 내년 상반기 전국 렌터카사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본격 개시할 계획이다.
윤경림 현대·기아차 오픈이노베이션사업부장(부사장)은 "국내 렌터카 업체와 상생하는 플랫폼 제공을 시작으로 새로운 모빌리티 트렌드를 선도하겠다"며 "앞으로 로보택시, 셔틀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 사업을 순차적으로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조석태 렌터카사업조합연합회장은 "모빌리티 사업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라며 "현대차그룹과 협력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미래 모빌리티 시대에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dkkim@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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