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제보] "아파트 승강기TV, 화면 커졌는데 주민공지는 어디로 갔지?"
주민 "공지 줄이고 소상공인 광고료는 인상" vs 업체 "효율적 영업전략 시행 관련 오해"
[이 기사는 서울에 사는 장현정(가명)씨와 경기도 광명에 사는 김희주(가명)씨 등이 보내주신 제보를 토대로 연합뉴스가 확인해 작성했습니다.]
(서울·광명=연합뉴스) 최현석 기자 주보배 인턴기자 = "아파트 엘리베이터 TV에서 물청소 공지를 보지 못해 창문을 열어 두는 바람에 물이 집 안으로 들어왔어요." (경기도 광명시 A아파트 주민 김희주<가명>씨)
"아파트 엘리베이터 TV에서는 기업 광고가 주를 이루고 있고 단지 내 흡연 금지 같은 주민 공지사항은 아주 짧게 나와 불필요하다고 봅니다. 엘리베이터 TV를 설치할 때 주민 의견 수렴 과정도 제대로 거치지 않았습니다."(서울시 관악구 남현동 B아파트 주민 장현정<가명>씨)
최근 수도권 아파트 단지에 빠르게 확산되는 엘리베이터 TV 광고를 두고 지역 주민과 상인들 사이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7일 업계 등에 따르면 전국 아파트 단지에 설치된 엘리베이터TV는 약 4만4천대에 이른다.
2년 반 만에 1만대가량 늘어났다.
광고업체들은 엘리베이터 TV가 빠르게 확산된 것은 모니터 화면이 커진 데다 콘텐츠가 다양화됐고, 입주민 혜택이 늘며 호감도를 높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요리 레시피와 운동법, 영어 회화 등 일상생활 정보, 문화정보와 공익 캠페인, 영화시사회, 문화교육 프로그램 등 다양한 활동으로 주민과 소통을 강화하고 고객을 직접 찾아가는 적극적인 마케팅을 편 데 이어 효율적으로 광고료를 책정한 덕분에 광고주들의 주문이 늘었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일부 아파트 입주민은 엘리베이터 TV가 커졌지만 오히려 공지사항이 눈에 잘 띄지 않아서 A4 용지로 별도로 공지해야 한다고 하소연했다. 엘리베이터에서 나는 소리가 집안으로까지 들어올 정도로 커졌다는 불평과 함께 엘리베이터 TV가 어떤 절차를 통해 도입됐고, 입주민에게 어떤 혜택이 있는지 모르겠다는 반응도 나왔다.
광명시 일부 아파트는 엘리베이터 TV를 교체하려고 했다가 주민 반발에 부닥쳐 취소하기도 했다.
엘리베이터 TV 광고업체가 지역 소상공인을 차별한다는 불만도 나온다.
일부 업체가 대·중기업 광고를 엘리베이터 TV 모니터 전체 화면에 내보낼 때는 대당(15초 송출 기준) 광고료를 월 3천∼4천원만 받지만 지역 소상공인 광고는 전체 화면의 70% 정도만 차지하는데도 더 많은 광고료를 받는다는 주장이다. 내년 지역 소상공인 대상 광고료가 8천∼1만5천원으로 종전보다 최고 8천원 오를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서울 서남부권에서 스포츠 업체를 운영하는 최모(40대)씨는 "광고를 재계약할 때마다 금액이 20∼30%씩 올라가 부담이 크지만 지역 주민들을 상대로 영업하기 위해서는 아파트 엘리베이터 TV 광고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최씨는 "아파트 엘리베이터 TV 광고는 지역 소상공인 위주로 운영되도록 대기업 광고를 제한하는 것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업계는 엘리베이터 TV 크기 확대와 새로운 영업 전략 도입, 가격 정책 변경 등을 두고 일부 소상공인이나 주민 사이에서 오해가 발생했다고 해명했다.
광고업체 관계자는 "엘리베이터 TV 크기를 키우면서 광고와 주민 공지가 절반씩 차지하는 화면 대신 각각 10분씩 광고와 공지를 송출하는 '시간제 방식'으로 변경한 채 정상적으로 공지를 하고 있다"며 "불만성 민원에 대해서는 전담 부서를 통해 지속적으로 개선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 관계자는 "장기간 대량의 엘리베이터 TV에 광고하는 기업에 상대적으로 높은 할인율을 제공하고 있을 뿐, 대·중기업과 소상공인 간 광고단가에는 차이가 없다"며 "지역과 아파트 등급에 따라 차등화했던 광고료를 내년에는 지역별로만 구분키로 해 일부 아파트의 경우 광고료가 높아지지만 소상공인을 차별하지는 않는다"고 강조했다.
harriso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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