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레스덴 의회, 극우세력 부상에 나치 배격 결의안 채택

입력 2019-11-02 03:25
드레스덴 의회, 극우세력 부상에 나치 배격 결의안 채택



(베를린=연합뉴스) 이광빈 특파원 = 옛 동독의 주요 도시인 드레스덴에서 시의회가 신(新)나치의 발호를 경계하는 '나치 비상사태' 결의안을 처리했다.

1일 공영방송 도이체벨레에 따르면 드레스덴 의회는 지난달 31일 전체회의를 열어 "폭력적인 면을 포함해 반(反)민주주의적이고 반다원주의적인 극우주의자들의 행동이 드레스덴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데다 늘어가고 있다"면서 극우주의를 배격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채택했다.

시의회가 이 같이 결의안까지 채택한 것은 드레스덴이 극우 운동 조직인 '페기다'(PEGIDA)의 발생지로, 최근 들어 극우세력이 더욱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페기다는 '서방세계의 이슬람화에 저항하는 애국적 유럽인들'이라는 의미다. 반(反)이슬람 조직인 셈으로, 난민 유입을 노골적으로 반대하고 있다.

지난해 극우세력이 폭력시위를 일으킨 작센주(州)의 켐니츠 사태도 페기다가 주도했다.

작센주의 주도인 드레스덴은 옛 동독지역에서 경제적으로 번성한 곳이지만, 페기다 뿐만 아니라 극우 성향 정당인 '독일을 위한 대안'(AfD)이 세력을 급속히 확장하는 도시다.

독일의 주요 관광도시인 드레스덴은 동서독 분단 시절, 지형적인 이유로 서독 TV를 시청하지 못해 동독 시민들 사이에 비아냥조로 '무지의 골짜기'(Tal der Ahnungslosen)라고 불리기도 했다.

lkbi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