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Newswire] WeBank - 세계 굴지의 디지털 뱅크 파악하기

입력 2019-11-01 19:03
[PRNewswire] WeBank - 세계 굴지의 디지털 뱅크 파악하기

-- WeBank는 비영리 활동이나 정부 기부가 아니라 기술 중심의 혁신을 수용하고, 지속가능한 수익성 사업을 구축함으로써 중국에서 금융 포용을 크게 개선시칸다.

-- 사례 연구: 'WeBank, 어떻게 세계 굴지의 디지털 은행이 되었는가?' - Forrester

(선전, 중국 2019년 10월 31일 PRNewswire=연합뉴스) 2019년 11월 11~13일 중국 최초의 디지털 전문은행 WeBank가 싱가포르 핀테크 축제(Singapore Fintech Festival)에서 자사의 핀테크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세계적인 리서치 및 자문 기업 Forrester가 최근 발표한 사례 연구에 따르면, WeBank는 세계 굴지의 디지털은행이 됐다고 한다. 그 과정에서 WeBank는 중국의 금융 위기를 극적으로 개선시킬 기술 중심 혁신이라는 '비밀 소스'를 이용했다.

WeBank는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편리한 상품을 개발함으로써 극적으로 부상했다.

2014년 12월 16일 설립 이후, WeBank는 은행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이 부족한 개인과 중소기업에 포용적인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전적으로 집중했다. WeBank의 첫 대출 상품 'Weilidai'(위챗과 QQ 웹사이트를 통해 제공하는 무담보 소비자 대출)는 중국의 대중 시장에서 가장 접근성이 뛰어난 금융 형태 중 하나가 됐다. WeBank의 개인 대출자 중 75%가 블루칼라 층이다. 그뿐만 아니라, 평균 대출 금액은 미화 1,180달러에 불과하다.

낮은 이자로 대규모 대출을 집행하는 것은 WeBank가 이 부문을 위한 저비용 기술 기반시설을 구축하게 된 핵심적인 동력 요소다. 사실 올해 계좌당 연평균 IT 비용은 미화 0.50달러에 불과하다. 그에 반해 같은 종류의 계좌를 관리하는 대부분의 시중 은행은 그보다 6~30배나 더 큰 비용을 지출한다. 그뿐만 아니라 신용 승인을 신청하는 고객은 5초 이내에 신청 결과를 받아볼 수 있으며, 1분 만에 해당 금액을 대출받을 수 있다.

WeBank의 중소기업 대출 고객은 모두 평균 직원 수가 10명인 상대적으로 소규모 민간 기업이다. 이들 중소기업 중 66%는 금융 기관에서 대출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평균 대출액은 미화 30,000달러였다.

이러한 성공의 원동력은 핀테크다. Forrester 시니어 애널리스트 Aurelie L'Hostis는 'WeBank, 중국에서 대규모 금융 포용 주도(WeBank Is Driving Financial Inclusion At Scale In China)'라는 보고서에서 "WeBank는 클라우드, 마이크로서비스, 개방 기술, 개방 소스 데이터베이스, 강력한 임베디드 분석 및 AI를 포함한 진보적인 뱅킹 플랫폼 아키텍처를 위한 토대를 제공하고자 여러 가지 현대 기술을 결합했다"라며 "이 모든 기술은 WeBank가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줄이며, 더 빠르게 확장하도록 지원한다"라고 언급했다.

특히 WeBank는 핀테크의 'ABCD(AI, Blockchain, Cloud computing, Big Data: AI, 블록체인, 클라우드 컴퓨팅, 빅 데이터)'에 전략적으로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금융 부문 내 관련 연구와 적용을 활발하게 주도하고 있다. AI 측면에서 살펴보면, 접수된 전체 고객 문의 중 98%가 WeBank 챗봇으로 처리된다. 그뿐만 아니라 WeBank의 eKYC 얼굴 인식 솔루션은 6.40억 건이 넘는 신원 확인 요청을 완료했다. 블록체인 측면에서 보면, WeBank는 중국 최초의 금융 블록체인 컨소시엄(Financial Blockchain Consortium, FISCO)을 시작했으며, 금융, 공급망, 법, 공공 서비스 등의 영역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고 있다. 현재 FISCO는 100개가 넘는 컨소시엄 회원사로 구성된다. WeBank는 또한 민간 클라우드에서 자사의 핵심 뱅킹 시스템을 완전히 설치한 세계 최초의 은행이기도 하다. WeBank는 대용량 고빈도 거래를 처리할 수 있는 자체 소유 지식재산을 통해 100% 사내 설계한 분산 핵심 뱅킹 시스템을 구축했다. WeBank의 빅 데이터 플랫폼에는 15페타바이트가 넘는 데이터가 있으며, 매일 300,000건의 일괄 작업을 처리한다.

싱가포르에서 사흘간 진행되는 이번 전시회에서 WeBank는 자사의 'ABCD' 핀테크 애플리케이션과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주목할 만한 기술로는 WeBank가 개방 소스를 제공하는 중국 최초의 기업 등급 연합 학습 플랫폼인 Federated AI Technology Enabler (FATE)와 WeBank의 포괄적인 블록체인 솔루션 등이 있다. 블록체인 솔루션은 기반시설 플랫폼 FISCO BCOS와 미들웨어 키트 WeBase부터 WeIdentity와 WeEvent 같은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까지 다양하다. 클라우드 컴퓨팅 부문에서는 분산 기반시설을 위한 IT 관리체제인 WeCube를 선보일 예정이다. WeBank는 또한 빅 데이터 분석 솔루션 WeDataSphere도 제공한다. 관심 있는 금융 서비스 혁신업체는 개방 API를 통한 WeBank의 FinTech Sandbox를 바탕으로 WeBank 기술 대부분을 이용하고, 평가할 수 있다.

WeBank 부사장 겸 최고정보책임자 Henry Ma는 11월 11일 10:30에 열리는 '2020 디지털 변혁 안건(2020 Digital Transformation Agenda)' 세션에 참가해 WeBank의 최신 디지털 변혁 관행을 공유할 예정이다.

싱가포르 핀테크 축제에 처음 참가하는 WeBank를 살펴보려면 공식 웹사이트 fintech.webank.com/en을 팔로우한다.

사진 - https://photos.prnasia.com/prnh/20191031/2628197-1

출처: WeBank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