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누스 이윤재 대표 "가구시장 패러다임 변화…온라인 유통혁신"

입력 2019-10-30 10:36
지누스 이윤재 대표 "가구시장 패러다임 변화…온라인 유통혁신"

30일 유가증권시장 상장…"향후 4∼5년 30% 이상 성장 자신"



(서울=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이번 상장을 계기로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윤재 지누스[013890] 대표이사는 30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기자들과 만나 유가증권시장 상장 소감을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2005년에 상장폐지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으면서 재상장하게 됐다"며 "지난 10년 동안 어려운 가운데도 미국 시장에서 온라인 브랜드로 제일 큰 가구업체가 됐다"고 말했다.

지누스는 글로벌 유통 플랫폼 아마존의 베스트셀러 업체로 유명한 매트리스 제조 회사로, 지난해 매출액은 6천218억원, 영업이익은 531억원이다.

1979년 텐트업체 '진웅기업'으로 출발한 지누스는 앞서 1989년 코스피에 상장했으나 업황 및 재무 악화를 겪다가 2005년 상장 폐지됐다.

이후 매트리스·침대 등 가구 사업으로 영역을 전환했으며 2014년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방식을 벗어나 자체 브랜드로 온라인 판매를 시작했고 이듬해인 2015년부터 아마존 베스트셀러 업체에 이름을 올리기 시작했다.



현재 주력 제품은 매트리스를 압축 포장해 부피를 줄이고 배송 및 설치 과정의 부담을 낮춘 '박스 포장 매트리스(Mattress in a box)'다.

이 대표는 지누스에 대해 "10년 전만 해도 매트리스를 온라인 판매하는 것은 생각하지도 못했다"며 "2006년 매트리스를 돌돌 말아서 박스에 넣는 아이디어와 기술을 개발해서 온라인에서 판매했고 지금 미국 매트리스 시장의 15% 이상이 온라인 판매"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전통적인 가구 산업의 패러다임을 깨고 유통혁신을 이뤄가는 혁신기업"이라며 "상품 기획부터 집 앞 배송까지 공급 체인을 갖춘 업체다. 더 많은 가치를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고 높은 영업이익을 올릴 수 있는 비즈니스 구조를 갖추고 있다"고 자신했다.

내년 실적 전망에 대한 질문에 이 대표는 "아마존이 평균 27% 넘게 성장해왔고 저희 제품을 90% 이상 온라인으로 팔고 있어서 온라인 시장의 성장 추세를 따라갈 것"이라며 "앞으로 4∼5년은 30% 이상 성장이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상장 첫날인 30일 오전 10시 21분 현재 지누스는 시초가 대비 20.68% 오른 8만8천700원에 거래 중이다.

kihu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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