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DLF 분조위 결정 전적 수용"…투자상품 리콜제 도입

입력 2019-10-17 10:45
하나은행 "DLF 분조위 결정 전적 수용"…투자상품 리콜제 도입

판매후 외부전문가 검토·AI 필체 인식·확인콜 시행…"불완전판매 원천 방지"



(서울=연합뉴스) 김연숙 기자 = KEB하나은행이 해외금리와 연계한 파생결합펀드(DLF)의 대규모 손실 사태와 관련,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위원회 결정으로 전적으로 수용하고 따르겠다"고 17일 발표했다.

또 투자상품 리콜제(책임판매제도)를 도입하는 등 제도 개선에 나선다.

하나은행은 이날 "DLF로 인해 손님들이 입은 금전적 손실, 심적 고통과 심려에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며 "손님들의 신뢰를 회복하고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신속한 배상 절차 진행에 적극 협조하는 등 가능한 모든 조치를 이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하나은행은 투자상품의 불완전판매를 원천적으로 방지하겠다며 5가지 방안을 마련했다.

우선 판매한 투자상품이 불완전판매로 판단될 경우 고객에게 철회를 보장하는 리콜제를 도입한다. 리콜 방침이 정해지면 매수 원금과 판매 수수료를 전부 고객에게 돌려준다.

고위험 투자 상품을 판매했을 경우엔 이후 전문가가 검토(리뷰)해 상품 판매 지속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또 거래신청서, 투자설명서 작성 등 상품 판매 전 과정을 스마트창구 업무로 구현하는 통합전산시스템을 개발해 적용한다.

필체를 인식하는 인공지능(AI) 모형도 개발해 고객이 자필로 기재한 필수항목의 누락·오기재 여부를 다시 한번 점검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투자 상품에 대한 상품위원회의 검토 결과는 리스크 관리 운영위원회에 보고하는 절차를 신설, 상품 도입 단계에서부터 리스크를 점검할 계획이다.

하나은행은 영업문화도 고객 중심으로 개선할 방침이다. ▲ '확인콜' ▲ 프라이빗 뱅커(PB) 평가지표(KPI) 조정 ▲ 포트폴리오 적합성 가이드라인 운영 등 3가지가 중심이다.

앞으로는 영업점에서 고객의 투자성향을 분석한 직후에 콜센터에서 전화를 걸어 본인의 의사를 실시간으로 재확인해 투자성향에 맞는 투자가 이뤄지도록 한다.

올해 하반기 평가부터 PB의 KPI에서 고객수익률의 배점을 대폭 상향하는 것에서 나아가 향후 일반 영업점에서도 고객 수익률을 평가에 반영하도록 확대할 계획이다.

고객의 전체 금융자산에 맞춰 고위험 투자 상품의 투자 한도를 설정하는 맞춤형 포트폴리오도 지원한다.



자산관리 역량 강화 방안도 내놨다.

하나은행은 '손님투자분석센터'를 신설, 투자자의 적합성을 관리하는 등 고객 포트폴리오 구성의 콘트롤 타워 역할을 하도록 했다.

PB와 투자상품 전문인력의 선발 기준과 전문 교육 과정도 강화할 예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지난 1일 금감원의 DLF 합동검사 중간발표 이후 지성규 행장 명의로 입장문을 내 사과의 뜻을 밝히고 분쟁 조정 절차에 적극 협조하겠다던 것에서 한발 나아간 것이다.

전날 우리은행에 이어 DLF 사태의 중심에 선 두 은행이 재차 고객에게 사과하고 '배상'을 거론하며 재발방지책 마련에 나선 모습이다.

우리은행은 고객에게 펀드 가입 전 투자를 신중하게 결정할 수 있도록 시간을 주는 '투자 숙려제도'와 상품 가입 후 일정 기간 내에 이를 철회할 권한을 주는 '고객 철회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noma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