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상생 위해 1억원 상금 '올해의 택배인상' 제정

입력 2019-09-29 10:00
CJ대한통운, 상생 위해 1억원 상금 '올해의 택배인상' 제정

(서울=연합뉴스) 정열 기자 = CJ대한통운이 상생 프로젝트의 하나로 '올해의 택배인' 제도를 신설해 매년 대상 선정자에게 1억원의 상금을 주기로 했다.

CJ대한통운은 택배산업 종사자들에게 자긍심을 불어넣어 따뜻한 산업 생태계를 구현한다는 의미의 '택배온다(溫多)'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CJ대한통운은 택배산업 5개 주체의 동반성장을 도모하는 상생위원회를 설립, 운영하기로 했다.

택배기사, 집배점, 택배회사, 택배터미널 간 수송 차량을 공급하는 간선사, 지역별 상하차 인력을 공급하는 도급사 등 5개 주체의 주체별 대표위원을 선출하고 분기마다 국내 택배시장의 변화와 신사업·신서비스 발굴 사례, 시설·시스템·기술 투자 현황, 작업환경 개선사항 등을 공유한다.

특히 CJ대한통운은 기금을 출연해 택배기사 1만8천명 등 5개 주체 약 3만5천명을 대상으로 매년 '올해의 택배인'을 선정해 1억원의 상금을 전달할 방침이다.

사회적으로 귀감이 되는 의로운 활동을 펼치거나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기존의 프로세스를 혁신한 사례 등 택배 서비스 개선과 산업 발전에 기여한 종사자를 수상자로 선정한다.

CJ대한통운은 상생위원회 운영을 위해 배송 1건당 1원씩의 기금을 조성할 예정이다.

CJ대한통운은 지난해 약 12억 상자를 배송했으며 올해 배송량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연간 12억원 이상의 기금을 출연하고 규모를 점차 확대할 계획"이라며 "택배산업의 사회적 인프라 기능을 촉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로 운용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CJ대한통운은 '혁신형 신택배' 구조와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선진화 계획도 마련했다.

이를 위해 택배기사의 계약·관리 주체인 집배점장 선정시 한층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기로 했다.

또 첨단 물류기술을 확대 적용한 스마트한 택배를 구현하기 위해 인공지능(AI) 기반으로 24시간 응대 가능한 챗봇 기능과 고객 문의를 스스로 분석해 자동으로 답변하는 비서 서비스 등을 고도화하고 적용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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