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등 내년 철도예산 6.3조원…"철도망 촘촘하고 안전하게"

입력 2019-09-25 11:08
수정 2019-09-25 16:41
GTX 등 내년 철도예산 6.3조원…"철도망 촘촘하고 안전하게"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건설 등 철도망 확충과 철도시설 개량 및 안전관리 강화 등 철도 분야에 내년 총 6조3천억원이 투입된다.

국토교통부는 내년 철도 관련 예산을 6조3천억원 규모로 편성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는 올해(5조3천억원)보다 19.3% 증가한 규모다.

내년 철도 관련 예산은 고속·일반 철도 등 6개 분야 총 68개 세부사업으로 구성됐다.

이 가운데 5개 분야 예산이 당초 안보다 증액됐다.

분야별 증액 규모는 고속철도(400억원→596억원), 일반철도(2조6천212억원→2조8천819억원), 광역철도(3천650억원→4조405억원), 도시철도(414억원→566억원), 철도안전 및 운영(2조1천539억원→2조8천161억원) 등이다.

특히, 노후 철도시설 개량, 안전·편의시설 수요 대응 등을 위해 철도안전 분야 예산이 당초 1조360억원에서 1조5천501억원으로 49.6% 확대했다.

예비타당성조사가 면제된 GTX-C 노선 등 사업을 조속히 추진하기 위해 신규 선정한 9개 사업에 775억원이 배정됐다.

예타 면제 사업의 경우 ▲ 평택∼오송 2복선화(80억원) ▲ 남부내륙철도(150억원) ▲ 충북선 고속화(94억원) ▲ 석문산단 인입철도(60억원) ▲ 대구산업선 인입철도(89억원) ▲ 포항∼동해 전철화(200억원) ▲ 대전 도시철도 2호선(70억원) ▲ 도봉산 포천선(49억원) 등에 예산이 편성됐다.

수도권 교통혼잡 해소를 위한 GTX-A·B·C 노선 및 신안산선 등 사업 예산도 당초 3천650억원에서 4천405억원으로 늘렸다.





작년 말 착공한 GTX-A노선(파주 운정∼동탄)의 경우 내년 본격적인 공사 추진을 위한 보상비와 건설보조금 등으로 1천350억원이 편성됐다.

작년 말 예타 통과 후 기본계획 수립 중인 GTX-C노선(양주 덕정∼수원)에는 내년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RFP) 수립 등을 위해 예산 10억원이 신규 반영됐다.

올해 8월 착공한 신안산선(안산 시흥∼광명∼여의도)의 경우 본격적인 공사 추진을 위한 보상비 908억원이 배정됐다.

같은 달 예타를 통과한 GTX-B노선(송도∼남양주 마석)은 연내 기본계획수립 용역을 발주할 예정이다.

철도 노후시설 개량 등 안전시설 확충에도 투자를 늘린다.

노후 철도시설 개량 확대 등 안전 분야 예산을 총 1조5천501억원 투입한다.

시설 노후화로 각종 안전사고가 빈발하는 서울·부산 도시철도의 시설물 개량 지원을 위한 예산도 확대(414억원→566억원)하고, 이용객 편의를 위한 노후 철도역사 개량(282억원)도 지원한다.

이 밖에 ▲ 철도 원격감시·자동검측 시스템(498억원) ▲ 철도 통합무선망(LTE-R) 구축(701억원) ▲ 고속철도 역사 디지털트윈(100억원) 등 사업을 반영하고 ▲ 스크린도어 등 승강장 안전시설(924억원) ▲ 철도 건널목 안전설비(75억원) ▲ 선로 무단횡단 사고 예방을 위한 방호 울타리 설치(360억) 등 사업도 지원한다.

황성규 국토부 철도국장은 "국민 생활과 직결되는 철도안전 분야 예산을 확대하고 예타 면제 사업, GTX 건설 등 철도 네트워크 확충을 위한 예산도 적정히 반영했다"며 "철도투자 확대가 우리 경제의 하방 리스크 완화에도 기여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2020년 국토교통부 철도 관련 예산안 세부사업 현황(총 68개, 6조3천337억원)

(단위 : 억원, %)

┌───────────────────┬────┬────┬───────┐

│ │ 2019년 │ 2020년 │증 감 │

│ 구 분│ 예산 │ 정부안 ├───┬───┤

│ │ (A) │ (B) │(B-A) │ % │

├───────────────────┼────┼────┼───┼───┤

│ 총 계(68개) │ 53,111│ 63,337│10,226│ 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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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속 │ 소 계│ 400│ 596│ 196│ 49.0%│

│철도건설├──────────────┼────┼────┼───┼───┤

│ (5) │호남고속철도(광주-목포) │ 330│ 420│90│ 27.3%│

│├──────────────┼────┼────┼───┼───┤

││인천발 KTX │ -│ 10│10│ 순증│

│├──────────────┼────┼────┼───┼───┤

││수원발 KTX │ -│ 10│10│ 순증│

│├──────────────┼────┼────┼───┼───┤

││경부고속철도건설 2단계 │ 70│ 76│ 6│ 8.6%│

│├──────────────┼────┼────┼───┼───┤

││평택~오송 복복선화(신규)│ -│ 80│80│ 순증│

├────┼──────────────┼────┼────┼───┼───┤

│ 일반 │ 소 계│ 26,212│ 28,819│ 2,607│ 9.9%│

│철도건설├──────────────┼────┼────┼───┼───┤

│ (32) │보성-임성리철도건설 │ 3,900│ 4,000│ 100│ 2.6%│

│├──────────────┼────┼────┼───┼───┤

││포항-삼척철도건설 │ 3,177│ 3,185│ 8│ 0.3%│

│├──────────────┼────┼────┼───┼───┤

││원주-제천복선전철화 │ 180│ 260│80│ 44.4%│

│├──────────────┼────┼────┼───┼───┤

││부전-마산복선전철 │ -│ 153│ 153│ 순증│

│├──────────────┼────┼────┼───┼───┤

││익산-대야복선전철 │ 300│ 360│60│ 20.0%│

│├──────────────┼────┼────┼───┼───┤

││대구선복선전철 │ 60│ 167│ 107│178.3%│

│├──────────────┼────┼────┼───┼───┤

││포승-평택철도건설 │ 185│ 259│74│ 40.0%│

│├──────────────┼────┼────┼───┼───┤

││울산-포항복선전철 │ 250│ 849│ 599│239.6%│

│├──────────────┼────┼────┼───┼───┤

││군장산단인입철도건설│ 250│ 320│70│ 28.0%│

│├──────────────┼────┼────┼───┼───┤

││울산신항인입철도│ 145│ 109│ △36│-24.8%│

│├──────────────┼────┼────┼───┼───┤

││부산-울산복선전철 │ 750│ 801│51│ 6.8%│

│├──────────────┼────┼────┼───┼───┤

││서해선복선전철 │ 6,985│ 7,003│18│ 0.3%│

│├──────────────┼────┼────┼───┼───┤

││이천-문경철도건설 │ 3,403│ 3,500│97│ 2.9%│

│├──────────────┼────┼────┼───┼───┤

││장항선개량2단계 │ 450│ 355│ △95│-21.1%│

│├──────────────┼────┼────┼───┼───┤

││동두천-연천전철화 │ 700│ 160│ △540│-77.1%│

│├──────────────┼────┼────┼───┼───┤

││도담-영천복선전철 │ 4,391│ 4,980│ 589│ 13.4%│

│├──────────────┼────┼────┼───┼───┤

││영천-신경주복선전철 │ 620│ 786│ 166│ 26.8%│

│├──────────────┼────┼────┼───┼───┤

││문산-도라산전철화 │ 150│ 178│28│ 18.7%│

│├──────────────┼────┼────┼───┼───┤

││장항선(신창-대야)복선전철화 │ 130│ 330│ 200│153.8%│

│├──────────────┼────┼────┼───┼───┤

││진주-광양전철화 │ 42│ 259│ 217│516.7%│

│├──────────────┼────┼────┼───┼───┤

││포항-동해전철화 │ -│ 200│ 200│ 순증│

│├──────────────┼────┼────┼───┼───┤

││구로차량기지이전│ 10│ 10│ -│ 0.0%│

│├──────────────┼────┼────┼───┼───┤

││춘천-속초단선전철 │ 27│ 10│ △17│-63.0%│

│├──────────────┼────┼────┼───┼───┤

││월곶-판교복선전철 │ 37│ 10│ △27│-73.0%│

│├──────────────┼────┼────┼───┼───┤

││천안-청주공항복선전철 │ 10│ 10│ -│ 0.0%│

│├──────────────┼────┼────┼───┼───┤

││인덕원-동탄복선전철 │ 30│ 80│50│166.7%│

│├──────────────┼────┼────┼───┼───┤

││여주-원주단선전철 │ 30│ 12│ △18│-60.0%│

│├──────────────┼────┼────┼───┼───┤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 │ -│ 150│ 150│ 순증│

│├──────────────┼────┼────┼───┼───┤

││수서-광주복선전철 │ -│ 80│80│ 순증│

│├──────────────┼────┼────┼───┼───┤

││대구산업선철도건설 │ -│ 89│89│ 순증│

│├──────────────┼────┼────┼───┼───┤

││석문산단인입철도│ -│ 60│60│ 순증│

│├──────────────┼────┼────┼───┼───┤

││충북선고속화│ -│ 94│94│ 순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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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역 │ 계 │ 3,650│ 4,405│ 755│ 20.7%│

│철도건설├──────────────┼────┼────┼───┼───┤

│ (8) │신안산선복선전철│ 850│ 908│58│ 6.8%│

│├──────────────┼────┼────┼───┼───┤

││신분당선(용산-강남) │ 450│ 467│17│ 3.8%│

│├──────────────┼────┼────┼───┼───┤

││수도권광역급행철도 │ 800│ 1,350│ 550│ 68.8%│

│├──────────────┼────┼────┼───┼───┤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신 │ -│ 10│10│ 순증│

││규) │││ │ │

│├──────────────┼────┼────┼───┼───┤

││진접선복선전철 │ 920│ 1,100│ 180│ 19.6%│

│├──────────────┼────┼────┼───┼───┤

││삼성-동탄광역급행철도 │ 560│ 550│ △10│ -1.8%│

│├──────────────┼────┼────┼───┼───┤

││충청권광역철도1단계 │ 10│ 10│ 0│ 0.0%│

│├──────────────┼────┼────┼───┼───┤

││대구권광역철도 │ 60│ 10│ △50│-83.3%│

├────┼──────────────┼────┼────┼───┼───┤

│도시철도│ 소 계│ 414│ 566│ 152│ 36.7%│

│건설(1) ├──────────────┼────┼────┼───┼───┤

││도시철도노후시설개선지원│ 414│ 566│ 152│ 36.7%│

├────┼──────────────┼────┼────┼───┼───┤

│철도안전│ 소 계│ 21,539│ 28,161│ 6,622│ 30.7%│

│ 및 운영├──────────────┼────┼────┼───┼───┤

│ (15) │일반철도시설유지보수위탁(안 │ 2,600│ 3,318│ 718│ 27.6%│

││전) │││ │ │

│├──────────────┼────┼────┼───┼───┤

││일반철도안전및시설개량(안전)│ 6,263│ 10,014│ 3,751│ 59.9%│

│├──────────────┼────┼────┼───┼───┤

││고속철도안전및시설개량(안전)│ 840│ 1,448│ 608│ 72.4%│

│├──────────────┼────┼────┼───┼───┤

││철도교통관제시설운영위탁(안 │ 356│ 373│17│ 4.8%│

││전) │││ │ │

│├──────────────┼────┼────┼───┼───┤

││철도사고조사(안전) │ 2│ 2│ -│ 0.0%│

│├──────────────┼────┼────┼───┼───┤

││철도시설위탁및관리(안전)│ 284│ 317│33│ 11.6%│

│├──────────────┼────┼────┼───┼───┤

││철도안전관리제도운영(안전) │ 15│ 17│ 2│ 13.3%│

│├──────────────┼────┼────┼───┼───┤

││철도기본계획수립│ 165│ 240│75│ 45.5%│

│├──────────────┼────┼────┼───┼───┤

││철도산업발전지원│ 46│ 39│ △7│-15.2%│

│├──────────────┼────┼────┼───┼───┤

││철도핵심인력양성│ 11│ 9│ △2│-18.2%│

│├──────────────┼────┼────┼───┼───┤

││PSO보상 │ 3,528│ 3,528│ -│ 0.0%│

│├──────────────┼────┼────┼───┼───┤

││수송차량구입│ 756│ 1,432│ 676│ 89.3%│

│├──────────────┼────┼────┼───┼───┤

││민자철도운영지원│ 5,407│ 5,949│ 542│ 10.0%│

│├──────────────┼────┼────┼───┼───┤

││철도시설공단관리비 │ 1,266│ 1,463│ 197│ 15.6%│

│├──────────────┼────┼────┼───┼───┤

││철도차량운전면허평가장비구축│ -│ 12│12│ 순증│

││(안전)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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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타 │ 소 계│ 896│ 791│ △105│△11.8│

│ (7) ├──────────────┼────┼────┼───┼───┤

││철도기술연구사업(R&D) │ 780│ 501│ △280│△35.9│

│├──────────────┼────┼────┼───┼───┤

││철도차량스마트유지보수(R&D) │ 5│ 55│50│ 995.6│

│├──────────────┼────┼────┼───┼───┤

││지하철미세먼지저감(R&D) │ 10│ 36│26│ 258.7│

│├──────────────┼────┼────┼───┼───┤

││철도차량부품개발사업(R&D) │ -│ 31│31│ 순증│

│├──────────────┼────┼────┼───┼───┤

││철도인프라생애주기관리를위한│ -│ 10│10│ 순증│

││BIM기반통합플랫폼개발(R&D) │││ │ │

│├──────────────┼────┼────┼───┼───┤

││전환교통지원사업│ 32│ 32│ -│ -│

│├──────────────┼────┼────┼───┼───┤

││철도정보시스템구축및운영(정 │ 69│ 126│57│ 83.6│

││보화)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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