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Newswire] 제3회 상하이 아이작 스턴 국제 바이올린 경연대회, 2020년 개최
(상하이 2019년 8월 7일 PRNewswire=연합뉴스) 제3회 상하이 아이작 스턴 국제 바이올린 경연대회(Shanghai Isaac Stern International Violin Competition, SISIVC)가 2020년 8월 4~25일에 상하이에서 열릴 예정이다. 오늘, 대회 조직위는 이번 대회의 참가자 신청 접수를 전 세계적으로 공식 개시했다고 발표했다. 2020년 대회에는 마에스트로 아이작 스턴의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고, 중국의 오랜 친구였던 그를 기리고자 갈라 콘서트가 추가됐다.
조직위는 큰 기대를 받았던 올스타 심사위원단을 발표했다. 13명의 심사위원단은 여러 예술 분야에서 보여준 전문성을 바탕으로 선정됐다. 심사위원은 대회 참가자들이 다양하고 포괄적인 평가와 지원을 받도록 보장할 예정이다. 공동 심사위원장은 유명한 지휘자 데이비드 스턴과 바이올리니스트이자 교사인 Vera Tsu Weiling 교수가 맡았다. 그 외 심사위원단으로는 전설적인 아티스트 매니저 Martin Campbell-White, 바이올리니스트이자 교사인 Glenn Dicterow, 필하모니 드 파리 프로그램 책임자 Emmanuel Hondre, 바이올리니스트이자 상하이 사중주단 창립 멤버인 Weigang Li, 유명 바이올리니스트 Ning Feng, 바이올리니스트이자 교사이며 에머슨 현악 사중주단 창립 멤버인 Philip Setzer, 바이올리니스트이자 교사인 Hagai Shaham, Joel Smirnoff와 Kyoko Takezawa,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살아있는 현악기 연주자이자 그래미상 수상자인 막심 벤게로프, 그리고 유명 첼리스트 Jian Wang이 포함된다.
신청 접수는 2019년 8월 6일부터 시작됐다. 신청자는 2020년 1월 20일 23:59(GMT+8)까지 온라인 신청서를 작성하고, 2020년 2월 28일 23:59(GMT+8)까지 사전 선정을 위한 영상을 제출해야 한다. 상하이에서 열리는 공개 라운드는 준준결승, 준결승, 결승이다. Fedina Zhou는 "기자회견부터 갈라 콘서트까지 이번 대회는 총 22일간 진행된다"라며 "대회 참가자는 역대 가장 긴 대회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대회가 길어진 주된 이유는 갈라 콘서트 때문"이라면서 "이번 대회에서는 미·중 문화교류 대사로 활약했던 아이작 스턴을 기리고자 새롭게 갈라 콘서트가 추가됐다"라고 설명했다.
상하이 아이작 스턴 국제 바이올린 경연대회는 2020년에 특별한 기념일을 맞아 대회가 끝난 후 갈라 콘서트를 개최할 예정이다. 마오쩌둥부터 모차르트까지 다루는 다큐멘터리를 기반으로 한 갈라 콘서트에서는 1~3회 SISIVC 수상자를 비롯해 심사위원 중 한 명인 Jian Wang을 포함해 이 다큐멘터리에서 아이작 스턴이 가르친 음악가들이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세계에서 상금 규모가 가장 큰 국제 바이올린 대회인 SISIVC(상금 $100,000)는 중국 작품을 세계로 전파하는 데 전념하며, 이와 같은 노력을 도모하고자 최고의 중국 작품 연주상을 제정했다. 1~2회에서 두 곡의 중국 협주곡(He Zhanhao와 Chen Gang의 'Butterfly Lovers', Qigang Chen의 'La joie de la souffrance')을 선보인 SISIVC는 2020년 대회를 위해 새로 의뢰한 중국 작품(Zhou Tian의 바이올린 협주곡 2번)을 공개했다. Zhou Tian은 2019/20 시즌 상하이 심포니 오케스트라(Shanghai Symphony Orchestra, SSO)의 아티스트-인-레지던스(Artist-in-Residence)다.
2015년에 시작된 SISIVC는 다른 국제 경연대회에 비해 역사가 매우 짧다. 그러나 SISIVC는 엄격하고 일관된 규칙과 우수성을 향한 분명하고 끈질긴 열정을 통해 젊은 음악가들에게 '역사가 짧은 대회'가 제공할 수 있는 훌륭한 지원, 활력 및 자원을 세계에 증명했다. Fedina Zhou는 "상하이 아이작 스턴 국제 바이올린 경연대회는 상하이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국제화와 더불어 시작됐다"라며 "SSO의 국제적인 영향이 커지면서 대회의 국제적인 영향력에도 일조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올해 SSO가 140주년을 맞이했다"면서 "앞으로도 우리 네트워크를 통해 젊은 예술가들을 계속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ISIVC은 꾸준함을 바탕으로 점점 발전했으며, 그에 따라 전 세계 음악가의 경력을 발전시키는 더 많은 기회와 더 견고한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었다.
출처: Shanghai Isaac Stern International Violin Competition (SISIVC)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