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Net] 중국 청두, 세계 굴지의 스마트 미디어 도시 건설

입력 2019-07-25 16:41
[AsiaNet] 중국 청두, 세계 굴지의 스마트 미디어 도시 건설

AsiaNet 79815

(청두, 중국 2019년 7월 25일 AsiaNet=연합뉴스) 지난 23일, 청두 미디어 그룹(Chengdu Media Group)이 조직한 '2019 제2회 세계 문화 수도 - 티안푸 심포지엄(2019 The 2nd World Culture Capitals - Tianfu Symposium)'이 중국 청두에서 개최됐다. 청두 미디어 그룹은 이 행사에서 '티안푸 스마트 미디어 도시(Tianfu Smart Media City)'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청두를 세계적 수준의 지능형 미래 미디어 도시로 만들어 세계 최고의 도시라는 입지를 확보하는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청두 첨단기술산업개발지구 내 싱가포르-쓰촨 첨단기술혁신단지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프로젝트 건설은 3단계에 걸쳐 진행되며, 프로젝트 개발 작업은 3~5년 동안 단계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는 통합에 초점을 맞추고, Xinhua Net, people.com.cn 및 기타 중국 중앙 매체와의 협업을 통해 구(지역)와 현 간에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국제적인 방송 기관과 힘을 모으며, 모든 매체에 걸쳐 높은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가진 클러스터를 구축할 예정이다. 동시에 5G, 인공 지능, 빅 데이터 및 클라우드 컴퓨팅 같은 첨단 기술을 도입하고, 미디어 콘텐츠 제작 과정을 향상시키며, 스마트 산업 단지 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기능 배치 측면에서 살펴보면, 티안푸 스마트 미디어 시티는 스마트 미디어 통합 개발센터를 설립할 계획이다. 현재 청두 미디어 그룹 스마트 미디어센터, Xinhua Net AI Rendered Anchor, 중국 중앙 텔레비전 창작 영상센터를 포함해 여러 지원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다. 그뿐만 아니라 모든 미디어 전반에 걸쳐 콘텐츠 통합과 공유를 실현하고, 업계 전반에 걸쳐 상호적인 생태 권한을 부여하기 위해 스마트 과학기술 주도 플랫폼, 산업 통합 지원 플랫폼, 지능적인 관리 서비스 플랫폼과 같은 '촉진' 플랫폼도 도입할 예정이다.

심포지엄 개막식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시장조사 업체인 닐슨이 '세계의 새 성장 도시의 문화와 창의성 카리스마(Culture and Creativity Charismas of the World's New-growth Cities)'에 관한 조사 보고서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이 보고서는 문화와 창의성 측면에서 도시의 매력을 측정하고자 도시 경제, 도시 소비력, 문화 소프트 파워, 창의성 리더십, 인적 자원 매력, 국제적인 영향력 등 6개 분야를 기반으로 문화 및 창의성에 대한 평가지표 시스템을 만들었다.

청두는 이 보고서에서 평가한 여러 도시 중 하나이며, 문화 소프트 파워와 국제적인 영향력 같은 지표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Nielsen Sports and Cultural Entertainment 사장 Kelvin Watt는 "향후 수년 이내에 청두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발전하는 도시 중 하나가 될 것"이라며 "이를 뒷받침할 근거도 있다"라 언급했다.

자료 제공: The Chengdu Media Group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