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입력 2019-07-10 08:00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 "정치적 목적으로 보복"…정부, WTO서 日 수출규제 비판

한국은 9일(현지시간) 세계무역기구(WTO) 상품 무역 이사회에서 일본의 대한(對韓) 수출 규제를 비판하면서 WTO 자유 무역 원칙에 어긋난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백지아 주제네바대표부 대사는 이날 오후 마지막 안건으로 올라온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해 정치적 목적으로 이뤄진 경제 보복이라는 점을 다른 회원국에 설명하고 일본 측에는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전문보기: http://yna.kr/7bRefKXDAny

■ 부산지하철 노조 무기한 파업 돌입…운행 차질

부산지하철 노조가 임금·단체 교섭 결렬을 이유로 10일 새벽부터 무기한 파업에 돌입했다. 부산지하철 노조는 이날 새벽 5시 첫 전동차부터 파업을 시작했다. 노조는 기관사부터 파업을 시작해 오전 9시 기술과 역무, 차량 정비 등 전 분야로 파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전문보기: http://yna.kr/RWRVfKiDAo7

■ "민간택지 상한제 도입시 강남 분양가 20∼30% 내려갈 수도"

민간택지에도 분양가 상한제가 도입되면 분양가격이 얼마나 떨어질까. 건설업계에서는 분양가 상한제의 세부 시행 기준을 봐야 겠지만 실제 상한제가 도입되면 강남권 재건축 단지의 분양가가 20∼30%가량 낮아질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분양가 상한제는 감정평가 한 토지비를 바탕으로 정부가 정해놓은 기본형 건축비를 더해 분양가를 정하는 방식이다.

전문보기: http://yna.kr/LaRofKlDAnH

■ 배우 강지환 긴급체포…소속사직원 2명 성폭행 혐의

배우 강지환 씨가 성폭행 혐의로 경찰에 긴급체포됐다. 경기 광주경찰서는 강 씨를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상 준강간 혐의로 9일 오후 10시 50분께 광주시 오포읍 자택에서 긴급체포했다고 10일 밝혔다. 강 씨는 A 씨와 B 씨 등 소속사 여직원 2명과 자택에서 술을 마신 뒤 이들이 자고 있던 방에 들어가 A 씨를 성폭행하고 B 씨를 성추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SWRBfKJDAo2

■ 류현진 7시즌만에 첫 올스타전 레드카펫 섰다

류현진(32·로스앤젤레스 다저스)이 올 시즌 걸은 '꽃길'이 올스타전 레드카펫으로 이어졌다. 류현진은 10일(한국시간) 미국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의 프로그레시브 필드 앞에 깔린 레드카펫을 밟으며 미국 메이저리그 올스타 축제를 시작했다. 레드카펫 이벤트는 현지 시간 9일 낮 12시 30분부터 헌팅턴 컨벤션센터에서 프로그레시브 필드까지 1.5㎞에 달하는 구간에 걸쳐 진행됐다.

전문보기: http://yna.kr/RWRHfKZDAov

■ 美국무부, 트럼프-김정은 판문점 회동에 "정상회담 아냐"

미국 국무부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지난달 30일 판문점 회동에 대해 "정상회담도, 협상도 아니고 두 지도자의 만남"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모건 오테이거스 국무부 대변인은 9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북미 정상의 판문점 회동에 대해 이같이 말하며 "세계의 많은 사람들에게 특별하고 역사적인 날이었다"고 덧붙였다.

전문보기: http://yna.kr/XWR7fKkDAoB

■ 내년엔 외고·국제고도 무더기 재지정 평가

올해 자율형사립고(자사고) 24개교에 대한 재지정평가 결과 발표가 9일로 마무리됐다. 교육부의 지정취소 동의 절차가 남아있긴 하지만 서울에서 8개 자사고가 무더기 지정취소되면서 올해 평가 대상 중 절반 가까운 자사고가 지정취소 위기에 놓였다. 교육계에서는 정부와 교육청의 정책 방향이 크게 바뀌지 않는 한 이런 기조가 내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t9ROfKBDAnS

■ 고승덕 부부, 이촌파출소 건물도 사들여…용산구 매입 부담 ↑

서울 용산구 이촌파출소 부지에 이어 건물 소유권까지 고승덕 변호사 측 회사로 넘어갔다. 이에 따라 용산구의 공원 부지 매입 계획에 변경이 불가피해졌다. 협상 결과에 따라 약 237억원으로 예상되던 매입 비용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10일 용산구와 용산경찰서에 따르면 용산구 이촌동 301-86번지 꿈나무소공원 안에 있는 이촌파출소 건물 소유자가 지난 4월 말 국가에서 고승덕 변호사의 아내가 임원으로 있는 마켓데이유한회사로 변경됐다.

전문보기: http://yna.kr/xaRYfKiDAno

■ 전국에 장맛비 소식…수도권 강수량 20∼60㎜

수요일인 10일은 전국이 구름이 많은 가운데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많은 지역에 비가 내리겠다. 이날부터 다음날까지 예상 강수량은 서울, 경기도, 강원영서, 경상도, 제주도, 울릉도·독도 20∼60㎜, 경상해안 100㎜ 이상, 충청도·전라도·서해5도 10∼40㎜로 예보됐다. 강원영동 지역은 강수량이 12일까지 50∼150㎜로 예보됐으나 많이 내리는 곳은 200㎜ 이상의 비가 내리겠으니 산사태와 축대 붕괴, 침수 등 비 피해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전문보기: http://yna.kr/UWRTfKEDAo2

■ [광주세계수영] '우리나라 최초·역대 최대' 수영축제 12일 개막

우리나라에서는 사상 처음 열리는 국제수영연맹(FINA) 세계수영선수권대회가 역대 최대규모로 12일부터 빛고을 광주에서 치러진다. 2019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는 12일 오후 8시 20분 광주여대 유니버시아드 체육관에서 '빛의 분수'를 주제로 열릴 개회식으로 화려한 막을 올린다. 1973년 시작해 올해로 18회째를 맞은 FINA 세계선수권대회는 2년마다 열리는 지구촌 최대 규모의 수영축제다. 우리나라에서 세계수영선수권대회가 열리기는 처음이다. 아시아에서는 일본 후쿠오카(2001년), 중국 상하이(2011년)에 이어 광주가 세 번째다.

전문보기: http://yna.kr/taR.fKCDAnG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