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1년] 전북, 신산업 생태계 구축…경제체질 개선
새만금공항, 전기자동차·재생에너지 클러스터 기반 마련
제3 금융중심지 유보·군산조선소 재가동 불발은 아쉬워
(전주=연합뉴스) 최영수 기자 = 재선의 송하진 도지사가 이끄는 전북도는 지난 1년간 허약한 경제체질을 바꾸기 위해 새만금지구를 중심으로 새로운 산업생태계 구축에 나섰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2016년 7월)과 한국GM 군산공장 철수(2017년 5월)로 군산은 물론 전북 경제 전체가 순식간에 위기에 직면한 때문이다.
도는 정부·군산시와 GM이 떠난 군산 자동차공장을 인수할 기업을 물색한 끝에 10개월 만인 최근 친환경 전기자동차를 생산하겠다는 기업(명진컨소시엄)을 찾는 데 성공했다.
여기에 중국업체와 합작한 SNK모터스, 전기차업체 나노스, 에디슨모터스를 중심으로 중소기업 컨소시엄 등이 잇따라 새만금에 전기자동차 집적단지 조성이 가시화했다.
전기자동차 클러스터 조성을 주요 과제로 삼아 관련 기업을 유치하고 미래형 상용차 혁신산업 구축, 새만금 주행시험장 준공 등으로 자동차산업 부흥의 계기를 마련한 것이다.
특히 정부로부터 새만금국제공항 건설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받아 도민 숙원인 전북의 하늘길을 열게 됐다.
새만금 접근성 향상을 위해 추진한 동서고속도로가 2020년 완공을 목표로 순항하고, 새만금 남북도로와 새만금∼전주 고속도로도 2023년 새만금 세계잼버리대회 이전에 개통할 예정이다.
새만금∼군산시 대야면 사이의 철도도 건설되고 있다.
이로써 새만금은 내륙도로·철도는 물론 여객과 물류가 국제적으로 원활하게 오갈 육·해·공의 입체적인 물류 기반을 갖출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 10월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새만금의 태양광과 풍력 등을 활용한 4천200㎿급의 초대형 재생에너지 발전 집적단지를 만드는 비전을 선포했다.
새만금을 활용한 또 하나의 대규모 사업으로 10조원가량의 민간자본이 투입될 전망이다.
실제 새만금개발공사는 지난달 100㎿의 태양광 발전사업을 발주, 새만금을 활용한 개발사업의 첫발을 뗐다.
수년간 입주기업이 총 10곳도 안 되던 새만금 산단에는 지난해부터 14개 업체가 투자 협약(8천억원)을 체결하고 이미 2곳이 착공했다.
산단 내부에 조성한 장기임대용지(66만㎡)의 임대료가 지난 4월부터 5%에서 1%로 낮아지자 기업들의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여기에 세종시에 있던 새만금개발청과 내부개발을 가속하기 위해 신설된 새만금개발공사가 나란히 군산시 오식도동 새만금 사업현장에 터를 잡아 각종 개발사업이 속도를 낼 전망이다.
민선 6기부터 추진한 삼락농정(보람 찾는 농민, 제값 받는 농업, 사람 찾는 농촌), 첨단 농생명 산업, 탄소 융복합산업, 여행체험 1번지 등도 더욱 진화하면서 성과를 내고 있다.
농가소득이 전년보다 46% 증가했고 최저가격 보장 농산물은 2개에서 8개로 늘었다.
농민 공익수당, 여성 농업인 생생카드 지원, 농·축·수산물 재해보험 지원 확대 등으로 농·어가 안전망도 확충했다.
전북도는 지역 강점인 농업, 식품, 종자, 미생물 등을 연계한 스마트 농생명 밸리 육성을 위한 밑그림도 만들고 있다.
복지 향상을 위해 전국 최초로 기초생활보장제를 오는 7월부터 시행한다.
이는 소득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데도 부양의무자 기준에 걸려 생계급여 수급자에서 탈락하는 저소득층에게 생계급여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가장 공을 들이는 것은 상생형 일자리 모델이다.
이는 군산조선소와 GM 공장 철수에 따라 침체한 군산경제에 생기를 불어넣고 신규 고용창출 등을 위해 혁신·상생의 일자리 모델을 만들려는 것이다.
GM 군산공장과 새만금산업 단지에 가동 예정인 전기차 생산공장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총 1천500여명이 고용될 것으로 도는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미가동, 제3 금융중심지 지정 유보는 아쉬움으로 남는다.
군산조선소가 문 닫은 지 2년이 되면서 86개의 협력업체 가운데 64개가 폐업하거나 타 지역으로 이전했다.
5천여명의 근로자 대부분도 군산을 떠나거나 실직 상태다.
이에 따라 도는 협력업체의 업종 전환과 실직 근로자 고용 등을 위해 전담센터를 운영하는 방안 등을 마련 중이다.
도가 의욕적으로 추진한 '제3 금융중심지 지정'도 준비 부족으로 고배를 마셨다.
애초 도는 전북혁신도시로 이전한 국민연금공단의 연기금(650조원)을 토대로 자산운용사를 집적화하는 금융중심지 모델을 추진했다.
하지만 금융위원회는 '서울과 부산에 이은 제3 금융중심지로 전북혁신도시의 여건이 성숙하지 않았다'며 지정을 보류했다.
도는 서울·부산과 겹치지 않으면서 전북에 맞게 특성화한 700조원 규모의 농생명 및 연기금 자산운용 모델을 새로 만들어 제3 금융중심지 지정에 다시 도전할 계획이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종합적인 생활·경영여건 등 인프라 개선, 농생명·연기금 특화 모델의 구체화, 실현 가능한 이행 계획 및 구체적인 성과가 금융중심지 재추진 계획의 큰 방향"이라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농축산물 선물거래소 개설, 4차 산업혁명 관련 국내외 금융기관 유치, 글로벌 자산운용 기관 유치, 혁신도시 문화·여가·편의시설 확충 등을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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