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20:00
■ 강릉 과학단지 수소탱크 폭발…"2명 사망·4명 부상·1명 매몰"
23일 오후 6시 22분께 강원 강릉시 대전동 강릉과학산업단지 내 강원테크노파크 강릉벤처공장에서 수소탱크 폭발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3명이 숨졌으며 3명이 중상을 입고 1명이 매몰된 것으로 전해졌다. 폭발로 인한 화재는 없었다.
전문보기: http://yna.kr/dHRifKQDAMm
■ 노무현 전 대통령 10주기 추도식 엄수…부시 "인권에 헌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공식 추도식이 23일 오후 2시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대통령 묘역에서 엄수됐다. 추도식엔 권양숙 여사 등 유족과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 조지 W. 부시 전 미국 대통령, 문희상 국회의장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바른미래당 손학규·민주평화당 정동영·정의당 이정미 대표 등 정당 대표, 민주당 이인영·바른미래당 오신환·민주평화당 유성엽·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등이 참석했다.
전문보기: http://yna.kr/YDR8fKLDAM9
■ 외교1 조세영·국방 박재민·통일 서호…9개 부처 차관급 인사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외교부 1차관에 조세영(58·외무고시 18회) 국립외교원장, 국방부 차관에 박재민(52·행정고시 36회) 국방부 전력자원관리실장, 통일부 차관에 서호(59) 청와대 국가안보실 통일정책비서관을 각각 임명했다. 또 보건복지부 차관에 김강립(54·행시 33회) 복지부 기획조정실장을,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에 이재욱(56·기술고시 26회) 농식품부 기획조정실장, 국토교통부 2차관에 김경욱(53·행시 33회) 국토부 기획조정실장을 각각 승진 임명했다.
전문보기: http://yna.kr/dFRcfKTDAMm
■ 김현미 "인천 2호선 지하철, 검단·김포 거쳐 일산까지 연결"
일산 등 수도권 서북부 지역 주민의 교통편의를 늘리기 위해 인천 2호선 지하철, 복선 전철 등이 일산신도시와 연결된다. 자유로도 지하 공간을 활용한 '대심도(大深度; 지표 기준 40m이상 깊이의 공간) 도로' 형태로 확충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23일 세종시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일산 등 기존 신도시 주민들의 '3기 신도시(고양 창릉·부천 대장) 반대'에 대한 대책을 묻자 이런 내용을 포함한 수도권 서북부 광역교통망 보완 구상을 공개했다.
전문보기: http://yna.kr/yERofKZDAMi
■ 내일 서울 올해 첫 폭염주의보…경기·전라·경상 곳곳 폭염
때 이른 더위가 기승을 부리면서 24일 서울에도 폭염 특보(주의보·경보)가 발효된다. 기상청은 24일 오전 11시 서울, 광주, 경기 광명·과천·부천 등, 강원 강릉·동해 등, 전남 담양·곡성 등, 경북 상주·문경 등, 경남 김해·진주 등에 폭염주의보를 발효한다고 23일 오후 4시 발표했다. 이날 오후 4시 현재 이미 대구, 울산, 경기·경북·경남 곳곳에는 폭염주의보가 발효된 상태다.
전문보기: http://yna.kr/xFREfKFDAMo
■ 홍남기 "확장재정 불가피…내년 국가채무비율 40% 돌파"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내년 국내총생산(GDP) 대비 국가채무비율은 40%를 넘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경제 사정과 세수가 어렵다는 점을 감안하면 불가피한 일"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홍 부총리는 "지난 16일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 채무 40% 논란이 있었다"며 "(대통령께) 국가채무가 GDP 대비 40%를 넘어서고 재정수지 적자도 커진다는 점을 보고했다"고 강조했다.
전문보기: http://yna.kr/1ERifKHDAMP
■ 南北 민간교류 실무접촉 전면 취소…"北, 인력 철수 통보"
중국 선양에서 열릴 예정이던 대북 민간단체들과 북측 간의 릴레이 실무접촉이 무산된 것으로 전해졌다. 23일 단체들에 따르면 북측은 이날 오전 6·15 공동선언 실천 해외위원회 명의로 팩스 공문을 보내 회의 취소 및 선양 현지 인력 철수를 통보했다. 6·15 공동선언 실천 남측위원회(이하 남측위) 대변인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오늘 오전 비행기로 선양에 도착해 회의 장소로 이동 중에 이 같은 전갈을 받았다"면서 "아직 예정된 회의 일정까지 시간이 있는 만큼 일단 현지에서 좀 더 경위를 파악해볼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전문보기: http://yna.kr/LFRJfK9DAMp
■ '한국당 해산' 靑 국민청원 마감…역대 최다 183만명 참여
자유한국당 정당 해산을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183만명 이상이 참여한 채 마감됐다. 지난달 22일 게시된 해당 청원은 이달 22일 밤 12시를 기해 한 달을 채웠으며, 23일부터는 '만료된 청원'으로 분류됐다. 최종 참여 인원은 183만1천900명으로, 국민청원 제도가 시작된 이래 최다 인원 기록이다.
전문보기: http://yna.kr/1HRGfKNDAMO
■ 울진 성류굴서 신라 진흥왕 560년 행차 국보급 명문 발견
최근 중고기 신라시대 금석문이 대거 발견된 경북 울진 성류굴(천연기념물 제155호)에서 신라 제24대 임금 진흥왕(재위 540∼576)이 560년에 다녀갔다는 명문이 나왔다. 이를 포함해 성류굴에는 무수한 신라시대 문자자료가 있는 것으로 이미 드러난 데다, 추가로 더 많은 문자자료가 남은 것으로 속속 밝혀져, 이는 새로운 삼국사기 삼국유사 발견에 비견하는 국보급 유적으로 평가된다.
전문보기: http://yna.kr/bBRAfKRDAMz
■ 소주 '처음처럼'도 오른다…6월부터 73원 인상
롯데주류의 소주 '처음처럼'과 맥주 '클라우드' 등의 주류 제품이 다음 달 1일부터 각각 73원과 133원 인상된다. 롯데주류는 소주 '처음처럼'이 출고가 기준으로 1천6.5원에서 1천79.1원으로 7.2% 오른다고 23일 밝혔다. 맥주 '클라우드'는 1천250원에서 1천383원으로 10.6% 인상된다.
전문보기: http://yna.kr/yGRvfKXDAML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