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 트럼프 내달 하순 방한…文대통령과 비핵화·한미동맹 강화 협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내달 하순 일본에서 개최되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방한, 문재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기로 했다. 하노이 핵 담판 결렬 후 북미 비핵화 협상이 교착국면을 이어가는데다, 최근 북한이 잇따라 발사체를 쏘아 올리며 한반도 안보를 둘러싼 긴장감이 높아지는 가운데 이번 방한이 성사됐다는 점이 주목된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16일 오전 서면브리핑에서 이 같은 일정을 공개하며 "구체적인 일정은 추후 외교경로를 통해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MwRLfKVDAFv
■ 트럼프, '美정보통신 보호' 국가비상사태 선포…中 겨냥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 등 외부 위협으로부터 미 정보통신 기술과 서비스를 보호하기 위해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했다. 로이터통신 등은 중국 정보통신업체 화웨이의 사업을 금지하는 길을 연 것이라고 평가했다. 미·중 무역협상이 막판 이견으로 난항을 겪고 다시 '관세전쟁'이 시작된 가운데 나온 압박조치여서 양국 간 긴장이 한층 고조될 것으로 보인다.
전문보기: http://yna.kr/TwRBfKDDAFq
■ 검찰, 강신명 前경찰청장 '선거개입 혐의' 구속수감
박근혜 전 대통령 시절 국회의원 선거에 불법 개입한 혐의를 받는 강신명(55) 전 경찰청장이 검찰에 구속됐다. 경찰은 지난해 10월 조현오 전 경찰청장이 이명박 정부 시절 댓글공작을 지휘한 혐의로 구속된 지 7개월 만에 또다시 전직 수장이 정치 관여 의혹으로 구치소에 수감되는 치욕을 겪게 됐다. 서울중앙지법 신종열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15일 강 전 청장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하고 "영장청구서에 기재된 혐의와 관련한 죄를 범했다고 의심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고, 증거를 인멸할 염려 등과 같은 구속사유도 인정된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전문보기: http://yna.kr/WPRYfKHDAFf
■ 축구클럽 승합차 충돌사고…초등생 2명 사망·6명 부상
인천 송도국제도시에서 초등학생들이 탄 사설 축구클럽 승합차와 또 다른 승합차가 충돌해 8살 어린이 2명이 숨지고 운전자 등 6명이 다쳤다. 경찰은 교차로에서 신호를 위반한 것으로 추정되는 축구클럽 승합차 운전자의 진술을 확보했다. 15일 인천소방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7시 58분께 인천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 한 아파트 앞 사거리에서 인천 모 사설 축구클럽의 스타렉스 승합차와 카니발 승합차가 충돌했다.
전문보기: http://yna.kr/KPRZfKLDAF3
■ 김학의, 심야출국 시도 55일만에 구속 기로…오늘 영장심사
김학의(63) 법무부 차관이 한밤에 해외 출국을 시도하다가 긴급 출국금지 조치를 당한 지 55일 만에 구속 갈림길에 섰다. 김 전 차관이 구속된다면 검찰은 이른바 '별장 성접대' 사건이 일어난 지 6년 만에 처음으로 그의 신병을 확보하게 된다. 그러나 구속 시도가 불발될 경우 과거 수사 부실 의혹 속에 시작된 검찰의 세 번째 수사는 타격이 불가피하다.
전문보기: http://yna.kr/dORffK5DAFK
■ 30도 넘는 더위 계속…미세먼지까지 '나쁨'
목요일인 16일 서울 등 일부 지역 낮 기온이 30도를 넘는 더위가 예상된다. 중부 지방은 미세먼지까지 짙게 끼겠다. 오전 5시 현재 기온은 서울 17.1도, 대구 17.1도, 부산 18.0도 등 전국이 11∼20도의 분포를 보인다. 낮 최고 기온은 서울·수원·춘천 30도, 세종·천안, 광주 31도, 경북 의성 32도 등을 나타낼 전망이다. 평년(20∼25도)보다 2∼7도 높은 더위가 예상돼 건강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전문보기: http://yna.kr/OwR0fKvDAFM
■ 서울 유명 식당 냉면값 성수기 앞두고 잇따라 1천원씩 인상
서울 시내 유명 '냉면 맛집'들이 성수기인 여름철을 앞두고 물냉면과 비빔냉면 등 주요 품목의 가격을 잇따라 인상했다. 16일 외식업계에 따르면 서울 중구에 위치한 A 식당은 최근 성수기를 앞두고 대표 메뉴인 물냉면과 비빔냉면의 가격을 각 1만3천원에서 1만4천원으로 1천원 올렸다. 지난 2011년 초 이 식당의 냉면 가격이 1만원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약 8년 만에 40%가 오른 셈이다.
전문보기: http://yna.kr/fNRPfKrDAFK
■ 블룸버그 "美, 한국은 글로벌 자동차관세 표적에서 제외 예정"
미국이 한국을 글로벌 자동차 관세의 부과 대상에서 제외할 것으로 전해졌다. 블룸버그 통신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서명할 행정명령안을 입수했다며 그 내용에 따르면 한국, 캐나다, 멕시코가 징벌적 관세에서 면제될 것이라고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동안 수입 자동차와 부품이 국가안보를 해친다며 25%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추진해왔다.
전문보기: http://yna.kr/1wRzfKjDAFC
■ 기상청 "북한 평남 양덕 서남서쪽서 규모 3.3 지진 발생"
16일 0시 35분 45초 북한 평안남도 양덕 서남서쪽 16km 지역에서 규모 3.3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기상청이 밝혔다. 진앙은 북위 39.15도, 동경 126.47도이며 지진 발생 깊이는 5km이다. 기상청은 "지진피해는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전문보기: http://yna.kr/pvR5fKIDAFn
■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 하락…신규취급액 기준 최고 4.57%
상승세를 이어가던 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가 하락 전환했다. 16일 은행권에 따르면 신한·KB국민·우리·NH농협은행 등 주요 은행은 이날부터 적용되는 신규취급액 기준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 연동 주담대 금리를 일제히 0.09%포인트 내렸다. 신한은행의 신규취급액 기준 코픽스 연동 주담대 금리는 전날 3.39∼4.64%에서 3.30∼4.55%로 인하됐다.
전문보기: http://yna.kr/iORCfKPDAFz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