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덕역 경의선공유지, 시민자치 공간으로 유지해야"
범시민대책위, 철도시설공단에 촉구
(서울=연합뉴스) 박의래 기자 = 서울 마포구 공덕역 인근 경의선 공유지를 개발하지 말고 시민 자치 공유공간으로 놔둬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경의선공유지 문제해결과 철도부지 공유화를 위한 범시민공동대책위원회'(경의선범대위)는 8일 서울 용산구 한국철도시설공단 수도권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철도시설공단은 경의선공유지를 수익추구 수단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경의선범대위는 "2005년 경의선 일부 구간이 지하화되면서 지상 구간에 대규모 상업적 재개발이 실시돼 인근 지역의 극심한 임대료 상승을 유발했다"며 "현재 미개발 상태로 남아있는 공덕역 1번 출구 옆 부지도 투기적 개발로 내몰려 한다"고 설명했다.
범대위에 따르면 철도시설공단은 2012년 공덕역 인근 경유선 공유지를 개발하기 위해 이랜드월드와 협약을 체결하고 특수목적법인(SPC)인 '이랜드 공덕'을 설립했다.
그러나 이 공간은 7년이 다 되도록 개발이 안 돼 공터로 방치돼 있다. 그 사이 시민들은 공터를 시민장터, 철거민 임시거처, 강연장, 어린이 놀이터 등으로 활용해왔다.
범대위는 "경의선공유지를 상업적으로 고밀도로 재개발하는 것보다 시민들의 자치적 공유공간으로 전환하는 것이 더 공익적"이라며 "철도부지는 국유지로서 국민들이 주인인 땅"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철도시설공단은 이랜드와 계약을 철회하고, 시민들 참여하에 경의선공유지의 공익적 활용방안을 수립하라"며 "서울시와 마포구도 시민 주체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연대해 공익적 이용 촉진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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