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0:00

입력 2019-04-27 10:00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0:00

■ 4·27 남북정상회담 1주년…오늘 판문점서 '평화 퍼포먼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첫 만남인 4·27 정상회담 1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문화 공연이 27일 판문점 남측 지역 회담 장소를 무대로 펼쳐진다. 통일부와 서울시, 경기도는 이날 오후 7시부터 판문점 남측 지역에서 약 1시간 동안 '먼 길'을 주제로 한국·미국·일본·중국 아티스트들이 참여하는 '평화 퍼포먼스' 행사를 한다.



전문보기: http://yna.kr/qqR5eK-DAoJ

■ 극한대치 속 '숨고르는' 패스트트랙 정국…각 당 셈법 복잡

국회를 '난장판'으로 만들며 이번 한 주를 뜨겁게 달군 선거법개정안·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법안 관련 패스트트랙 정국이 주말을 거쳐 내주로 이어질 전망이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26일 밤 가까스로 개의했으나 의결정족수 미달로 1시간 만에 산회했고, 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저항에 막혀 개의조차 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여야 4당은 여전히 패스트트랙에 대한 의지가 강하고, 한국당 역시 절대 물러설 수 없다며 전의를 불태우고 있어 여야의 치열한 수 싸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전문보기: http://yna.kr/JrRheK.DAon

■ 한국당, 오늘 광화문서 2차 대규모 장외집회

자유한국당은 주말인 27일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문재인 정권의 국정 운영을 규탄하는 대규모 집회를 연다. 이는 황교안 당 대표 취임 이후 한국당이 벌이는 두 번째 장외투쟁으로 의원들은 물론 전국 253개 당협에서 위원장과 당원 등이 총동원된다. '문재인 STOP(멈춤), 국민이 심판합니다!' 2탄이란 이름으로 오후 1시 30분 시작하는 집회에선 황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등이 마이크를 잡고 정부 비판을 주도한다.

전문보기: http://yna.kr/IrRreKjDAoW

■ 北 "김정은, 방러 마치고 귀국"…함북서 영접 의식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러시아 방문을 마치고 27일 새벽 전용열차로 귀국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중앙통신은 이날 기차역에서 김 위원장에 대한 영접 의식이 진행됐다며 "(김 위원장이) 환영 군중들의 열광적인 환호에 답례하시며 사랑하는 전체 인민들에게 따뜻한 귀국인사를 보내시었다"고 밝혔다. 통신은 영접 의식이 진행된 역을 언급히지 않았지만, "역 구내에 달려나온 함경북도 안의 인민들은 끝없는 격정과 설레임으로 가슴 끓이며…"라고 언급, 함경북도 지역에서 의식이 진행됐음을 공개했다.

전문보기: http://yna.kr/y7RfeKODApy

■ 트럼프 "러시아와 中, 北문제 돕고 있어 고맙게 생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북한 비핵화 문제와 관련, 러시아와 중국이 미국을 돕고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전날 열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북러 정상회담과 관련, "나는 어제 있었던 푸틴 대통령의 성명에 대해 고맙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 역시 그것(비핵화)이 이뤄지는 걸 보길 원한다"고 덧붙였다.

전문보기: http://yna.kr/GrRceKiDAoh

■ 이란산 원유 봉쇄속 휘발유 가격 상승 10주째…서울 1천537원

전국 주유소에서 판매하는 휘발유 가격 상승세가 10주째로 접어들었다. 오름폭은 2월 셋째 주 상승 전환한 이후 가장 컸다. 27일 한국석유공사 유가 정보 서비스 '오피넷'에 따르면 이달 넷째 주 전국 주유소의 보통 휘발유 판매가격은 전주보다 ℓ당 평균 17.9원 오른 1천441.0원으로 집계됐다. 전주 대비 오름폭은 지난 4월 첫째 주 9.8원, 둘째 주 10.3원, 셋째 주 14.8원으로 점점 커지더니 이번 주 17.9원 올라 상승 10주 만에 최대 폭을 기록했다.

전문보기: http://yna.kr/7pRNeKrDAoB

■ 강정호 5번 타자 출전…류현진과 7년 만에 대결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에서 32세 동갑내기 류현진(로스앤젤레스 다저스)과 강정호(피츠버그 파이리츠)의 첫 대결이 마침내 성사됐다. 양 팀은 27일(한국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다저스타디움에서 열리는 경기를 앞두고 선발 라인업을 발표했다. 류현진은 피츠버그를 상대로 시즌 5번째로 선발 등판한다.

전문보기: http://yna.kr/C8RReKQDAp.

■ 기상청 "제주 북서쪽서 규모 2.5 지진 발생"

기상청 "제주 북서쪽서 규모 2.5 지진 발생" 27일 오전 1시 10분 06초 제주도 제주시 북서쪽 52km 해역에서 규모 2.5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기상청이 밝혔다. 진앙은 북위 33.79도, 동경 126.09도이며 지진 발생 깊이는 17㎞다.

전문보기: http://yna.kr/17RaeKhDApc

■ 갤럭시 폴드 출시 언제될까…내달 초 윤곽 나올 듯

삼성전자가 26일로 예정됐던 갤럭시 폴드의 미국 출시를 연기한 이후 언제쯤 출시를 할 수 있을지에 대해 관심이 쏠린다. 삼성전자는 다음달 6일까지 미국 사전예약자들에게 향후 일정을 고지할 예정이어서 출시 일정에 대한 윤곽은 이때 드러날 것으로 예상된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2일 갤럭시 폴드 출시 연기를 발표한 후 미국 사전예약자들에게 이메일을 통해 "2주 안에 출시에 대한 추가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CoRneKVDAoh

■ 트럼프 "5월말 방일에서 미일 무역협정 서명할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미일 양국의 무역협상이 내달 말 그의 일본 방문 이전에 타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26일(현지시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시작하면서 미일 무역협상에 대해 "아주 빠르게 갈 수 있을 것 같다. 아주 잘 진행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무역협상 타결 시점과 관련해 "내가 (일본을) 방문할 때까지, 아마도 거기서 서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보기: http://yna.kr/A8R2eKQDApP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