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 김정은-푸틴, 오늘 낮 첫 정상회담…비핵화·경협 논의 관측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간의 첫 정상회담이 25일 러시아 극동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다. 양 정상은 이날 오후 1∼2시(현지시간·한국시간 정오∼오후 1시)께 블라디보스토크 시내에서 다리로 연결되는 루스키섬에 위치한 극동연방대학에서 만나 단독회담과 확대회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김 위원장은 전날 오후 전용열차를 타고 블라디보스토크에 도착했다.
전문보기: http://yna.kr/rIRTeKfDAnq
■ 패스트트랙 지정 'D데이'…정개특위·사개특위 개최 진통 겪을듯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합의한 선거제·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법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의 운명이 25일 결정된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바른미래당 김관영·민주평화당 장병완·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지난 22일 합의안에서 이날까지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를 열어 패스트트랙 지정을 완료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정개특위와 사개특위는 이날 회의를 열어 각각 선거제 개혁안과 공수처법·검경수사권 조정안을 패스트트랙에 지정하는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전문보기: http://yna.kr/RIRreKjDAnW
■ 김영철 北통전부장 교체, 북미협상 라인업 변화오나…美 촉각
북한의 통일전선부장이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에서 장금철 조선 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위원으로 전격 교체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북미 비핵화 협상에 미칠 파장이 주목된다. 그동안 북측에서 미국과의 협상을 총괄해온 '총책'인 김 부위원장이 통일전선부장직에서 물러남에 따라 북미 간 협상 라인업 재편 등 일정한 변화가 예상된다는 관측에서다.
전문보기: http://yna.kr/YpRheKvDAng
■ 오늘부터 만 6세 미만 자녀 둔 全가정에 월 10만원
소득이나 재산과 상관없이 만 6세 미만의 자녀를 가진 가정은 모두 오늘부터 아동수당을 받는다. 보건복지부는 25일부터 개정된 아동수당법에 따라 만 6세 미만(2013년 2월 이후 출생자)의 모든 아동에게 월 10만원씩 아동수당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이전에는 소득 상위 10%에 해당하는 가정에는 수당을 지급하지 않았지만, 이날부터 부모의 소득과 재산과 상관없이 지급한다.
전문보기: http://yna.kr/2HRmeKEDAnM
■ 김경수, 석방 후 오늘 첫 법정출석…300㎞ 오가며 격주 재판
드루킹 일당과 공모해 댓글 조작을 벌인 혐의로 1심에서 법정 구속됐다가 77일 만에 풀려난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25일 석방 후 첫 재판에 출석한다. 서울고법 형사2부(차문호 부장판사)는 이날 오후 김 지사의 항소심 세 번째 공판기일을 진행한다. 지난 17일 재판부가 보석을 허가함에 따라 서울구치소에서 석방된 지 8일 만에 김 지사는 법정에 출석한다.
전문보기: http://yna.kr/pFRueKoDAnq
■ 용인 처인구, '반도체 클러스터' 기대에 1분기 땅값 상승률 1위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투기 억제 정책 등의 영향으로 올해 1분기 전국 땅값(지가) 상승률(작년 동기 대비)이 0.88%에 머물고, 땅 거래량은 27%나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SK하이닉스 반도체 클러스터 공장 착공이 예정된 용인 처인구 등 일부 지역의 경우 상승률이 2%에 육박했다. 국토교통부가 25일 발표한 1분기 지가 변동 통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국 지가는 0.88% 올랐다. 작년 같은 기간 상승률(0.99%)과 비교해 0.11%포인트(p) 낮은 것이다.
전문보기: http://yna.kr/CqReeKJDAnU
■ '길 건너에 다른 빵집이…' 프렌차이즈 접어도 위약금 안 문다
하반기부터는 편의점이나 치킨집, 빵집 등 가맹점이 경쟁업체의 인근 입점 등 외부 요인으로 장사가 안돼 가게를 접을 때 위약금을 물지 않아도 되게 될 전망이다. 25일 국회 등에 따르면 공정거래위원회는 상반기 중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가맹사업 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시행령을 개정할 예정이다. 앞서 공정위는 올해 업무보고에서 경영 여건 악화 등 가맹점주의 책임 없이 폐업하려 할 때 가맹본부에 위약금을 물지 않게 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_IRneKZDAnR
■ 文대통령 러시아 안보서기 접견…한반도 정세 의견 나눌듯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청와대를 예방하는 니콜라이 파트루셰프 러시아 연방안보회의 서기를 접견한다. 문 대통령은 파트루셰프 서기를 만나 한반도 안보 정세를 두고 의견을 교환하는 동시에 이날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리는 북러 정상회담과 관련한 논의도 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2017년 9월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 한러 정상회담을 이틀 앞두고 청와대에서 파트루셰프 서기를 접견한 바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LIRreKyDAnV
■ 서울양양고속도로서 승용차 가드레일 들이받아…2명 중경상
25일 오전 4시 1분께 강원 홍천군 화촌면 군업리 서울양양고속도로 양양 방향 홍천휴게소 인근에서 이모(35)씨가 몰던 BMW 520d 승용차가 가드레일을 들이받은 뒤 불이 났다. 이 사고로 이씨가 크게 다치고 동승자 황모(34·여)씨가 가벼운 상처를 입어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으며, 차량은 전소됐다. 경찰은 사고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wpRMeK1DAn2
■ 오후 전국에 봄비…돌풍에 천둥·번개도
목요일인 25일 오후부터 전국 대부분 지역에 봄비가 내리겠다. 이날 오전 5시 현재 기온은 서울 17.1도, 인천 11.9도, 수원 14.2도, 춘천 6.4도, 강릉 8.1도, 청주 15.3도, 대전 15.7도, 전주 14.5도, 광주 14.4도, 제주 13.9도, 대구 11.5도, 부산 12.3도, 울산 10.9도, 창원 13.7도 등이다. 낮 최고기온은 12∼20도로 평년(18∼23도)보다 낮겠다.
전문보기: http://yna.kr/apRaeKVDAnc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