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입력 2019-04-02 08:00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 美, 3차 회담 손짓하며 다른 한손엔 제재…'톱다운 돌파' 재확인

미국 측이 북한을 향해 3차 북미 정상회담을 희망한다는 메시지를 계속 발신하고 있다. 지난 2월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제2차 북미 정상회담 결렬 후 긴장이 고조돼온 가운데 '톱다운 대화'의 틀을 견지, 교착 국면을 뚫고 해법을 찾겠다는 뜻을 재확인한 것이다. 그러나 미국 측은 다른 한손에 들고 있는 대북제재라는 무기를 거둬들일 의사가 없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전문보기: http://yna.kr/zARQeKdDA4x

■ 4·3 보선 D-1…창원 성산, 통영·고성 여야 지도부 총출동

4·3 국회의원 보궐선거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2일 여야 지도부는 선거가 치러지는 통영·고성과 창원 성산으로 총출동, 막판 표심 잡기에 나선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통영과 창원을 전방위로 훑으며 지원유세를 하고,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와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창원 유세에 '올인'한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당 지도부와 함께 이날 경남 통영을 찾아 지역 상가를 돌며 주민들을 만나 양문석 후보 지지 호소를 한다.

전문보기: http://yna.kr/JTRVeKnDA3h

■ '김학의 수사 물샐 틈 없이'…윤중천 사건기록 전수 검토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관련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 수사단(검찰 과거사위원회 수사 권고 관련 수사단)이 과거사위에서 권고한 사안 외에도 관련 의혹을 전부 들여다볼 계획이라고 밝혔다. 여환섭 수사단장(청주지검장)은 1일 오후 2시 수사단이 위치한 서울동부지검에서 기자들과 만나 "(건설업자) 윤중천과 관련된 사건들을 다 검토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전문보기: http://yna.kr/QQRYeKMDA3d

■ 순천 산불 이틀째 계속…오전 6시 진화 재개

전남 순천시 한 야산에서 발생한 산불 진화작업이 날이 밝으면서 재개됐다. 순천시와 소방당국은 2일 오전 6시부터 산림청 등 헬기 10대와 진화차 10대, 소방차 10대, 공무원·소방대·군인 등 600명을 동원해 산불 진화작업을 시작했다. 강풍이 불었던 전날 밤과 달리 오전 2시부터 바람이 잠잠해지면서 정상까지 번진 산불은 확산 속도가 현저하게 줄어들었다.

전문보기: http://yna.kr/TBR0eKFDA4R

■ 퇴직금 받은 이웅열, 총수연봉 1위…전문경영인 연봉킹 권오현

지난해 주요 대기업 총수(오너) 가운데 가장 많은 보수를 받은 인물은 코오롱그룹 회장직에서 전격 사퇴하며 퇴직금을 받은 이웅열 전 회장이었다. 오너가 아닌 전문경영인 중에서는 삼성전자[005930]의 권오현 회장이 약 70억원의 보수를 받으며 '연봉킹' 자리를 굳건히 지켰다. 이 같은 결과는 각 사가 1일 제출한 지난해 사업보고서를 분석한 결과다.

전문보기: http://yna.kr/MTR9eK2DA3R

■ 정보위, 오늘 경찰청 업무보고…'버닝썬' 집중질의

국회 정보위원회는 2일 오전 전체회의를 열어 경찰청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는다. 여야 의원들은 이날 회의에서 서울 강남의 유명 클럽 버닝썬 사태와 관련해 경찰의 유착 의혹과 마약류 투약·유통 수사 등의 현안에 대해 집중 질의할 것으로 보인다. 정보위는 3일에는 통일부, 법무부, 해양경찰청 등 다른 기관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는다.

전문보기: http://yna.kr/ETRreK-DA3b

■ [인터넷은행 2년] 국민 5명중 1명 계좌 보유…대출잔액 11조

3일이면 첫번째 인터넷전문은행인 케이뱅크가 출범한 지 2년이 된다. 인터넷전문은행 등장으로 은행권에서는 본격적으로 '디지털금융'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스마트폰으로 신분증을 촬영해 올리기만 하면 은행 계좌를 만들고 대출도 할 수 있는 편리함으로 인터넷은행은 곧 고객들의 관심을 사로잡았다.

전문보기: http://yna.kr/aTRdeKTDA3w

■ 美국방대행 "연합훈련 축소 아냐…최근 훈련서 개선점도 파악"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패트릭 섀너핸 미국 국방부 장관 대행은 1일(현지시간) 미 국방부 청사에서 만나 한미연합훈련과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등을 협의했다. 섀너핸 대행은 모두발언에서 최근의 한미연합훈련을 거론하면서 "아주 성공적이었지만 우리는 가을 훈련에서 이뤄낼 수 있을 개선점들도 파악했다"고 말했다.

전문보기: http://yna.kr/EBRweKEDA4K

■ 네이버, 내일부터 모바일웹 첫 화면서 뉴스·실급검 뺀다

네이버가 모바일 웹 첫 화면에서 뉴스와 실시간급상승검색어를 빼는 등 전면 개편을 단행한다. 네이버는 오는 3일부터 모바일 웹(m.naver.com)을 검색 중심으로 개편한다고 2일 밝혔다. 이는 지난 2009년 모바일 웹 페이지가 처음 선을 보인 지 10년 만의 전면 개편이다. 개편 후 첫 화면은 검색창과 서비스 바로가기가 제일 먼저 나오고, 뉴스 5개와 사진 2개, 실시간급상승검색어(실급검) 등 기존 첫 화면의 최상단에 있는 항목은 빠진다.

전문보기: http://yna.kr/7RRxeK8DA3e

■ '사립학교법 위반' 이덕선 前한유총 이사장, 오늘 영장실질심사

유치원비를 전용한 혐의를 받는 이덕선 전 한유총 이사장에 대한 구속 여부가 2일 결정된다. 수원지법은 이날 오후 사립학교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는 이 씨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연다. 이 씨의 구속 여부는 늦은 오후 결정될 전망이다.

전문보기: http://yna.kr/NSRQeKoDA3L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