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현모 목소리로 듣고 보는 '유관순 열사' 영어 영상
유관순 열사 영어 영상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유관순 열사의 옥중 만세운동을 보여주는 영어 영상이 1일 유튜브(https://youtu.be/OnxwpL9TE70)에 공개됐다.
지난 2월 공개된 '유관순, 그리고 8호실의 기억' 한국어 영상을 방송인 안현모의 내레이션으로 바꾸고 영어 자막을 넣은 영상이다.
영상 제작을 기획한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이날 유관순 열사가 주도한 천안 아우내 장터 만세운동 100주년을 맞아 영어 영상을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서도 배포했다.
4분 분량의 영상은 유관순 열사의 서대문 감옥 수감 생활과 3·1 운동 1주년을 맞아 옥중에서 펼친 만세운동의 과정을 다룬다.
특히 개성 만세운동의 주역인 권애라, 수원에서 기생 30여 명을 이끌고 만세운동을 주도한 김향화, 만삭의 몸으로 파주 만세운동을 주도한 임명애 등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8호 감방 동료도 소개된다.
내레이션을 재능 기부한 안현모는 "독립운동가 전 세계 알리기 캠페인에 동참할 수 있어 기쁘다. 이번 영상이 외국인들에게 유관순 열사를 알리는 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희망했다.
영화 '항거:유관순 이야기'(감독 조민호) 제작진이 힘을 합쳐 만든 한국어 영상(https://youtu.be/IGbYEr1alvY)은 1일 현재 12만6천여 명이 시청했다.
ghw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