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입력 2019-03-29 08:00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 한미정상회담 4월중순 워싱턴 개최 유력…'포스트 하노이' 논의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간 정상회담이 4월 중순 개최되는 방안이 유력한 것으로 28일(현지시간) 알려졌다. 이번 정상회담은 지난달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2차 북미 정상회담 결렬 이후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난관에 봉착한 가운데 이뤄지는 것이어서 한미간 '톱다운' 정상 외교를 통한 중대 돌파구 마련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전문보기: http://yna.kr/T8RGeK7DA0_

■ F-35A 2대, 오늘 청주기지 첫 도착…韓도 스텔스전투기 보유국

우리 공군이 운용하게 될 스텔스 전투기 F-35A 2대가 29일 오후 2시 청주 공군기지에 도착한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도 명실상부한 스텔스 전투기 보유국 반열에 오르게 됐다. 이날 청주기지에 도착하는 F-35A는 우리 공군이 작년 말까지 미국 현지에서 인수한 6대 중 2대다.

전문보기: http://yna.kr/FqR-eKgDA-I

■ 류현진, 개막전 승리 눈앞…6이닝 8탈삼진 1실점

'코리안 몬스터' 류현진(32·로스앤젤레스 다저스)이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미국 본토 개막전에서 눈부신 역투로 승리를 앞뒀다. 류현진은 29일(한국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다저스타디움에서 막을 올린 애리조나 다이아몬드백스와의 개막전에 선발 등판해 6이닝 동안 삼진 8개를 솎아내며 1실점 했다. 13타자를 연속 범타로 요리하는 등 빼어난 투구를 선사한 류현진은 안타를 4개 맞았다.

전문보기: http://yna.kr/88RneKCDA0n

■ '성관계 몰카' 정준영 오늘 검찰송치…기소의견

성관계 동영상을 불법적으로 촬영·유포한 혐의를 받는 가수 정준영(30)이 검찰 수사를 받게 됐다.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카메라 등 이용 촬영) 혐의로 구속된 정준영을 29일 오전 기소의견을 달아 검찰에 송치한다. 그는 빅뱅 승리(본명 이승현·29) 등과 함께 있는 카카오톡 대화방 등에 불법 촬영한 성관계 동영상을 유포한 혐의를 받는다.

전문보기: http://yna.kr/VqR5eKeDA-4

■ "3월 서울·경기 생필품값 10개 중 6개꼴 내려"…계란 12%↓

이달 서울과 경기도에서 판매된 생활필수품 10개 가운데 6개꼴로 가격이 한 달 전보다 내린 것으로 조사됐다. 계란과 샴푸 가격이 가장 큰 폭으로 떨어졌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지난 14∼15일 서울시와 경기도 대형 유통매장과 슈퍼마켓에서 생활필수품 및 가공식품 39개 품목의 가격을 조사한 결과, 이 가운데 25개(64.1%)의 가격이 내리고 14개(35.9%)는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고 29일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coRAeK.DA-u

■ 창원성산·통영고성 4·3보선 사전투표…30일까지

창원성산·통영고성 4·3 국회의원 보궐선거 사전투표가 29일 시작됐다. 경남선거관리위원회는 창원성산은 7개 동에, 통영시는 15개 읍·면·동에, 고성군은 14개 읍·면에 1곳씩 사전투표소를 설치했다. 30일까지 이틀간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사전투표가 가능하다.

전문보기: http://yna.kr/hpRCeK1DA-G

■ 회장들의 잇단 퇴진·박탈…'제왕적 재벌총수' 시대의 종언일까

최근 국내 유력 재벌그룹의 총수들이 잇따라 스스로 혹은 타의에 의해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는 사례가 속출하면서 재계에 변화의 바람이 감지되고 있다. 아직은 몇몇 그룹의 개별 악재에 따른 것이 대다수이지만 과거와 같은 '제왕적 재벌 총수'의 시대는 종언을 고하는 게 아니냐는 다소 때이른 관측도 나온다. 29일 재계에 따르면 올해 상장사의 정기 주주총회 시즌을 전후로 주요 그룹 총수의 경영 일선 퇴진과 이사회 의장 사퇴가 이어지는 양상이다.

전문보기: http://yna.kr/.qRteKXDA-W

■ 서울시, 오늘부터 상업지역 주거비율 90%까지 적용

서울시가 29일부터 재정비촉진지구(옛 뉴타운지구) 안에서 이뤄지는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의 상업지역 주거비율을 최대 90%까지 높이는 새 운영기준을 한시적으로 적용한다. 이는 시가 지난해 말 발표한 '공공주택 8만호 추가 공급 계획'의 후속 조치 중 하나다. 시는 통상 50∼70%인 지구 내 주거비율을 90%까지 높여 용적률을 끌어올리기로 했다.

전문보기: http://yna.kr/spRheKLDA-Z

■ 인천 학익동 식자재 마트서 불…대응 1단계 발령

29일 오전 6시 54분께 인천시 미추홀구 학익동 한 식자재 마트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불이 났다. 신고를 접수한 소방당국은 화재 발생 9분 만에 관할 소방서 인력 전체가 출동하는 경보령인 '대응 1단계'를 발령하고 진화 작업을 벌이고 있다. 소방당국 관계자는 "현재 소방관 등 70여명과 펌프차 등 차량 20여대가 투입됐다"며 "인명피해 여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전문보기: http://yna.kr/d8RFeKfDA0W

■ 서울모터쇼 개막…"보고 즐기는 테마파크형 모터쇼"

'2019 서울모터쇼'가 29일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 막을 올렸다. 올해 모터쇼는 '지속가능하고 지능화된 이동혁명'을 주제로 7개 테마관에 270여대의 차량이 전시된다. 참가업체는 21개 완성차 브랜드와 7개 전기차 전문 브랜드 등 총 227개로 역대 최대 규모다.

전문보기: http://yna.kr/upRoeKqDA-v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