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중소기업제품 우선 구매액 3조1천억원…혁신도시로 확대
(무안=연합뉴스) 여운창 기자 = 전남도는 '도내 중소기업제품 우선 구매 공시제' 시행으로 지난해 중소기업제품 구매액의 86.8%인 3조 1천1억 원어치를 도내 제품으로 구매했다고 25일 밝혔다.
도내 중소기업제품 우선 구매 공시는 전남도가 2014년부터 지역 중소기업 판로 확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시행하고 있다.
전남지역 47개 공공기관이 참여해 도내 중소기업 제품을 먼저 구매하고, 연 2회 누리집에 구매실적을 공시하는 제도다.
참여 기관은 전남도와 11개 시군, 전남개발공사, 여수시도시관리공단, 22개 출연기관 등이다.
지난해 전남도와 시군, 공사는 중소기업 제품 구매액 중 86.9%인 3조 776억 원어치를 지역 제품으로 구매했다.
2017년부터 참여한 22개 출자 출연기관도 2017년(181억 원)보다 44억원 늘어난 225억 원어치의 도내 제품을 구매했다.
공시제 시행 첫해인 2014년에는 구매율이 71.2%였지만 이후 각종 입찰 시 지역 제한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지역 제품 구매율이 매년 꾸준히 증가했다.
연도별 구매실적 2014년 2조2천902억원(71.2%), 2015년 2조6천15억원(83.3%), 2016년 2조6천276억원(83.6%), 2017년 2조8천935억원(84.7%). 2018년 3조1천1억원(86.8%)이다.
전남도는 올해 목표 구매율을 87.8%로 목표 구매액은 3조 2천229억원으로 정했다.
도내 중소기업제품 우선 구매 공시제에 참여하지 않았던 16개 혁신도시 입주기관과 전남도교육청, 도 금고(농협·광주은행)의 참여도 유도한다.
도지사 명의의 서한문을 발송하고, 5월 중 계약담당자 워크숍을 통한 설명회 개최 및 관계기관 협약식도 할 예정이다.
안상현 전남도 경제에너지국장은 "공공기관 도내 중소기업제품 우선 구매가 지역 중소기업의 경영안정에 조금이나마 힘이 되길 바란다"며 "우수한 도내 중소기업의 성장과 판로를 함께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etty@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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