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日초등 교과서의 독도·과거사 기술 검정 전후 비교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일본 문부과학성이 26일 발표한 올해 교과서 검정 결과를 보면 일본 정부가 초등학교 교실에서도 적극적으로 '독도 영유권' 억지 주장을 담은 교육을 강화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검정을 통과한 초등학교 3~6학년 사회과 교과서는 전보다 '독도=일본땅'이라는 주장이 크게 늘었고 시각 자료도 더 풍부해졌다.
과거사 분야와 관련해서는 한반도 출신 도래인과 조선통신사 등 한일 간 우호적 교류의 역사 관련 기술이 줄고 임진왜란, 러일전쟁, 간토대지진 등 가해의 역사를 얼버무리는 경향이 커졌다.
일본 초등생 교과서 75%가 '독도는 일본땅' / 연합뉴스 (Yonhapnews)
◇ 검정 전후 기술과 문부과학성의 지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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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학년)│ 출판사 신청 │검정과정 지적 │수정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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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東京)서│'한국이 불법으로│아동이 오해할 │'한국이 불법으로 점령하고 │
│ 적(5上) │ 점령하고 있다' │우려가 있는 표│있어서 일본은 항의를 계속 │
│││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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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케시마는 일본│아동이 오해할 │'다케시마는 일본 고유의 영│
│교이쿠(敎育)│의 영토이지만,19│우려가 있는 표│토이지만,1954년부터 한국이│
│ 출판(6下) │54년부터 한국이 │현│ 불법한 점거를 계속하고 있│
││불법한 점거를 계│ │다' │
││속하고 있다'│ │(일본의 영토→일본 고유의 │
│││ │영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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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마네현 앞바다│아동이 오해할 │'시마네현 앞바다에 있는 ' │
│니혼분쿄(日 │에 있는 다케시마│우려가 있는 표│다케시마'는 메이지38년(190│
│本文敎)출판(│는 메이지38년(19│현│5년)에 시마네현에 편입된 │
│ 6) │05년)에 시마네현│ │일본 고유의 영토다' │
││에 편입된 일본의│ │(일본의 영토→일본 고유의 │
││ 영토다'│ │영토)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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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 교과서와 검정 후 교과서 비교(영토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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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학년)│ 현행(2014년 검정)│ 2019년 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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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도에 다케시마 표기하│-독도 등 사진 설명하며 '외국과의 │
│교이쿠(敎育)│며 자국 국경선 안에 포함│국경에 가까운 섬들, 이 섬들은 한번│
│ 출판(6下) │- 독도 등을 지칭하며 '이│도 다른 나라의 영토가 된 적이 없는│
││ 섬들 주변에서 일본의 해│ 일본의 고유영토'라고 기술하며 영 │
││저자원 개발 및 어업을 안│유권 주장 강화│
││전하게 하기 위해 문제의 │-독도의 확대 지도를 별도로 소개하 │
││평화적 해결이 필요'라고 │며 동도를 '女島(동도)'로 서도를 ' │
││기술│男島(서도)' 등 자국식으로 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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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도에 독도를 '다케시마'로 표기 │
│도쿄(東京)서│지도에 독도를 '다케시마'│하며 일본측 배타적경제수역(EEZ)에 │
│ 적(5上) │로 표기하며 국경선 안에 │넣음. │
││넣음│- 독도가 시마네현에 속한 것으로 표│
│││기하며 확대한 독도 지도도 게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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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고유의 영토인 다케시마를 한 │
│도쿄(東京)서││국이 1954년부터 불법으로 점령하고 │
│ 적(6下) ││있으며 일본이 항의를 계속하고 있다│
│││'는 기술 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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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도 지역을 크게 보여주며 독도를│
│││ '다케시마 시마네현'이라고 표기한 │
│니혼분쿄(日 ││별도 박스 추가│
│本文敎)출판(│지도상 '다케시마' 표기하│- 독도의 전경사진 새로 게재 │
│5下)│며 일본측 EEZ내에 포함 │- 말풍선('북방영토와 다케시마, 센 │
│││카쿠열도도 일본 고유의 영토다')과 │
│││기술('북방영토와 다케시마, 센카쿠 │
│││열도의 위치를 지도에서 확인해보자'│
│││) 등을 통해 독도 영유권 주장 늘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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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 교과서와 검정 후 교과서 비교(과거사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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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 │ 현행(2014년 검정)│ 2019년 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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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래인 관련 '커다란 고분│관련 부분 삭제│
││이 만들어지기 시작할 때 │ │
││부터 강대한 힘으로 일본 │ │
││을 통일하기 시작한 야마 │ │
││토 조정은 도래인과의 결 │ │
││합도 강화시켜 정치의 구 │ │
││조를 만들어갔다', '도래 │ │
││인이 대륙으로부터 문화와│ │
│니혼분쿄(日 │ 기술을 전해줬다' 기술 │ │
│本文敎)출판 ├────────────┼─────────────────┤
││대불(大佛) 제작과 관련해│관련 부분 삭제│
││ '공사를 지도한 것은 조 │ │
││선반도에서 이주해 온 도 │ │
││래인의 자손으로 뛰어난 │ │
││기술을 갖고 큰 역할을 했│ │
││다'고 기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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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 관계와 관련해 '2002│'우호를 강화하고 있다'는 표현 삭제│
││년에 월드컵을 공동으로 │ │
││개최하는 등 우호를 강화 │ │
││하고 있다'고 기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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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식민지 조선 사람│'정부는'을 삭제해 주체를 명기하지 │
│교이쿠(敎育)│들에게 이름을 일본식으로│않음 │
│출판│ 바꾸도록 하거나, 일본군│ │
││ 병사로 징병해 전쟁터로 │ │
││보냈다'고 기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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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東京)서││메이지 일본의 산업혁명 유산 소개하│
│ 적 ││며 군함도 사진 실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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