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민주당 15일 '예산·정책' 머리 맞댄다
도 "충북선 예산 3천153억원 추가 확보 지원 건의할 것"
(청주=연합뉴스) 윤우용 기자 = 충북도의 최대 현안은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과 관련된 정부 예산을 추가로 확보하는 것이다.
애초 충북도가 이 사업을 추진하는 데 필요하다고 제시한 1조8천153억원보다 3천153억원이나 적게 반영됐기 때문이다.
정부는 지난 1월 29일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 사업을 발표하면서 이 사업 총공사비가 1조5천억원이라고 밝혔다.
이렇게 사업비 차이가 나는 것은 청주 오송과 강원도 원주에 만들어야 할 연결선 공사비가 총공사비에 포함되지 않아서다.
연결선은 목포에서 출발한 KTX 호남선 고속철이 오송역에서 선로 교체 없이 충북선으로 진입하고, 제천 봉양에서 서원주∼강릉 노선으로 갈아타는 데 필요하기 때문에 새로 놔야 한다.
만약 이 예산이 추가로 확보되지 않으면 충북선 운행 시간 단축 효과는 떨어질 수 있다.
충북선이 저속철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도는 충북선 철도의 '제천역 패싱' 논란도 잠재워야 하는 부담도 안고 있다.
제천에서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후 열차가 제천 봉양역과 제천역을 경유하지 않을 수 있다는 소문이 돌면서 '제천 패싱'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이시종 충북지사는 지난 6일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후 일부 열차가 제천역까지 갔다가 (같은 철로를 이용해 다시 돌아와 중앙선을 거쳐) 원주로 향하는 방법이 가능한지 최적의 방법을 찾아 (정부에) 건의해 보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제371회 도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때 '제천 패싱'이 우려된다는 박성원(제천 1) 도의원의 질의에 이렇게 답변했다.
오는 15일 열릴 충북도와 더불어민주당의 예산·정책협의회가 주목되는 이유다.
도는 이날 예산·정책협의회를 통해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예산 3천153억이 정부 예산안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할 예정이다.
도는 청주국제공항을 명실상부한 세종시 관문 공항과 중부권 거점 공항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당 차원의 지원도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미래해양과학관 건립, 중부고속도로 전 구간 조기 확장 등도 건의안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도 관계자는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충북 관련 현안 사업비가 반영될 수 있도록 당과 긴밀히 협조하고 설득할 것"고 말했다.
예산·정책협의회에는 이시종 지사를 비롯한 도청 간부진과 이해찬 민주당 대표, 정책위의장 등이 대거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ywy@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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