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민원인 제출서류 '다이어트'…147건 간소화
(수원=연합뉴스) 이우성 기자 = 경기도는 입찰과 계약 등 민원서류 간소화를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신청 과정에서 제출하는 서류 147건을 줄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도는 지난 1월 소속 부서와 사업소, 산하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민원인 제출서류 다이어트' 조사를 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147건 가운데 즉각 간소화가 가능한 76건의 제출서류는 지난달 말부터 감축하고 있으며, 나머지 71건은 오는 4월까지 정부에 제도 개선을 건의할 계획이다.
감축 추진 중인 76건의 내용을 보면 도는 먼저 정부24, 나라장터 등 정부에서 운영 중인 기존 시스템을 활용하거나, 부서 자체 감축만으로 31건을 간소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입찰·계약 시 제출하는 이행실적증명서, 법인 등기부 등본, 중소기업확인서 등은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도는 '행정정보공동이용' 제도를 통해서도 민원인 제출서류를 줄일 수 있다고 보고 행정안전부에 행정정보공동이용 이용권한 확대 부여도 건의할 계획이다.
행정정보공동이용은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는 제도로 열람 권한을 가진 민원담당자가 행정·공공기관이 보유한 주민등록표 등·초본 등 160개 정보를 직접 확인해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꼭 필요한 서류만 받을 수 있도록 꼼꼼히 살펴 도민 불편을 최소화하는 규제개선을 계속해서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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