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성남 공유자전거 경쟁…다릿심이냐 전기모터냐

입력 2019-03-09 07:12
수원·성남 공유자전거 경쟁…다릿심이냐 전기모터냐

(수원=연합뉴스) 김인유 기자 = 경기도에서 라이벌 도시 관계인 수원시와 성남시가 공유자전거 사업으로 선의의 경쟁을 시작했다.



이미 지난해부터 국내에서 처음으로 대여소가 필요 없는 공유자전거를 도입해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수원시에 성남시가 새로운 개념의 전기공유 자전거로 도전장을 내민 모양새이다.

공유자전거란 글자 그대로 시민 누구나 공유해가며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자전거다. 중국에서는 스마트폰과 결합한 오포(ofo)와 모바이크(Mobike) 등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수원시는 2017년 12월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공유자전거 기업 '오바이크(o-bike)', 중국에서 공유자전거 열풍을 일으킨 모바이크와 협약을 맺고 공유자전거를 도입해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다.

지난해 1월 모바이크가 수원시에 정식으로 공유자전거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수원시내에는 현재 5천여대의 공유자전거가 운영중이다.

가입자수도 21만명에 달하고 누적이용자수는 180만명을 넘어설 정도로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다.

수원시가 도입한 무인대여 자전거는 IoT(사물인터넷) 기술과 GPS(위치파악 시스템), 자동 잠금 해제, 데이터 분석 등의 기술을 결합한 자전거 대여·반납 체계를 갖췄다.

스마트폰 앱을 설치해 공유자전거에 부착된 QR(Quick Response) 코드를 스캔해 이용하면 된다.

이용요금이 15분에 1천원으로 비교적 저렴한데다 타고 나서 아무 곳에나 세워두면 되는 편리함 때문에 이용자가 많은 편이다.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모호한 거리를 이동하기에 편리해 학생, 직장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수원시는 공유자전거의 성공적인 운영을 시가 추구하는 공유경제 정책의 대표적인 성과로 평가하면서 국내 공유자전거 사업을 선도한다는 자부심을 가져왔다.

그러나, 성남시가 공유 전기자전거를 도입해 7일부터 운영을 시작하면서 수원시와 묘한 라이벌 관계가 형성됐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전기자전거 공유사업에 나서면서 경기 성남시(600대)와 인천 연수구(400대)에 국내 최초의 공유 전기자전거 '카카오T 바이크'가 보급됐다.

카카오T 바이크는 수원시의 공유자전거와 비슷한 운영방식과 결제시스템을 갖췄지만, 사람의 다릿심만으로 구동되는 기존의 공유자전거와 달리 전기모터의 힘이 보태져 훨씬 힘 안 들이고 탈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페달과 전기모터를 모두 활용하는 방식(PAS:Pedal Assist System)으로 제작된 카카오T 바이크는 처음에 일반 자전거처럼 페달을 돌리면 뒷바퀴에 설치된 전기모터가 함께 돈다.

전기모터의 동력으로 평지에서 달리는 힘만으로도 쉽게 언덕을 올라갈 수 있다. 이용자 안전을 위해 최고속도는 시속 20㎞ 이하로 제한되도록 설계됐다.

성남시는 공유자전거 도입에 앞서 공유자전거 선도도시인 수원시를 찾아가 벤치마킹을 하면서 공유자전거 운영노하우를 배워왔다.

하지만 사람 힘만으로 움직이는 수원시의 공유자전거 대신 전기로 움직이는 공유자전거를 선택했다.

성남시 지형이 경사로가 많은 것을 고려한 선택이었다.

성남시 관계자는 "평지가 많은 수원시와 달리 성남시는 언덕길이 많아 시민들이 일반 자전거를 이용하기에는 너무 힘들 것으로 판단했다"라면서 "공유 전기자전거는 일반 시민뿐 아니라 회사원들의 출퇴근 교통수단으로 잘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성남시는 600대의 공유 전기자전거 가운데 500대를 판교테크노밸리를 포함한 판교·분당 지역에 집중적으로 배치해 버스정류장에서 회사까지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했다.

성남시가 공유 전기자전거를 도입했다는 소식을 들은 수원시는 공유자전거 선도도시라는 아성이 흔들릴 것을 우려하면서도 "현재의 공유자전거를 더 확대하겠다"는 입장이다.

수원시의 정무·홍보라인 일부에서는 "수원시도 전기 공유자전거 도입을 해야 하지 않느냐"는 의견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공유자전거 사업을 담당하는 부서에서는 "우리의 공유자전거가 이용요금이 공유 전기자전거보다 훨씬 싼 데다 수원시는 평지가 많아 전기자전거를 탈 필요성이 성남만큼 많지 않다"라면서 "올해 공유자전거를 5천 대 더 늘려 1만대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수원시 공유자전거 서비스 업체인 모바이크도 전기 공유자전거를 갖고 있어 시민들의 요청이 있다면 한 달 이내에 전기자전거를 도입할 수 있다. 그러나 지금은 굳이 그럴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hedgeho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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