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질·무례·남 탓…"인성교육 팟캐스트 권합니다"

입력 2019-03-06 07:00
갑질·무례·남 탓…"인성교육 팟캐스트 권합니다"

대학생 대상 13주간 수업…'인성 인식 높아졌다' 반응 긍정적



(대전=연합뉴스) 이재림 기자 = '공자왈 맹자왈' 같은 뻔한 방식 대신 팟캐스트(인터넷 라디오)로 인성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대전 목원대 교양교육부 원은석 교수와 충남대 공학교육혁신센터 정윤승 교수는 팟캐스트 '인성역전'을 활용한 대학교 인성 수업 효과성 검증 내용을 6일 소개했다.

정 교수는 지난해 한 학기 동안 1학년 대학생 총 164명을 대상으로 팟캐스트를 활용한 인성 수업을 진행했다.

학생들이 팟캐스트를 먼저 듣고 수업 시간에 관련 주제에 대해 함께 논의하는 '거꾸로 교수학습'(Flipped Learning) 방식을 택했다.

자아정체성, 자아 인성, 관계 인성, 조직 인성 등 13개의 에피소드를 두고 심화 수업을 했다.

이후 수업 전·후 두 차례 설문조사를 한 결과 만족감을 표한 학생들은 수업 후 인성 인식 정도가 '1(매우 그렇지 않다)∼5(매우 그렇다)' 기준 4.2에서 4.53으로 높아졌다.



자신의 인성 향상 부분에선 3.7에서 4.01로 올라, 긍정적인 인식 변화를 보였다고 두 교수는 설명했다.

아울러 교육 매체로써 인성역전에 대한 생각을 묻는 문항에는 3.21에서 3.69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를 나타냈다고 덧붙였다.

정윤승 교수는 "수업을 진행하며 학생에게 실제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까에 대해 의문이 있었다"며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학생들이 단순히 재미만 느낀 것이 아니라 수업 목표를 달성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고 말했다.

자칫 고리타분할 수 있는 인성교육 콘텐츠가 팟캐스트라는 새로운 도구를 통해 젊은 세대에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인성역전' 기획자 원은석 교수는 "접근성이나 흥미 제고 측면에서 기존 인성교육 방식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다고도 해석할 수 있다"며 "갑질이나 지나치게 무례한 행위 등 문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walde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