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보험 약관순화委 만들고 미스터리쇼핑 확대

입력 2019-02-27 12:00
수정 2019-02-27 12:09
금감원, 보험 약관순화委 만들고 미스터리쇼핑 확대

보험산업 감독혁신 TF 권고안 50개 중 21개 우선 추진



(서울=연합뉴스) 박의래 기자 = 금융감독원이 보험 약관 순화위원회를 설치해 소비자가 이해하기 쉬운 약관 만들기에 나선다.

또 불완전판매 가능성이 높은 보험 상품 관련 미스터리쇼핑을 확대하고 민원분석 전담인력을 확충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이런 내용의 '보험산업 감독혁신 태스크포스(TF) 권고안 중 우선 추진과제'를 27일 발표했다.

금감원은 지난해 8월부터 올해 1월까지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보험산업 감독혁신 TF를 운영했다.

이 TF는 최근 상품·약관, 보험모집, 보험금 지급, 민원·분쟁, 공시 등 5개 분야에서 50개 권고과제를 마련했다.

금감원은 권고 과제 중 법규 개정 없이 자체 추진이 가능한 21개의 과제를 우선 추진하고 법규 개정이 필요한 29개 과제는 금융위원회 등에 건의하기로 했다.

보험은 상품구조가 복잡하고 약관도 보험사 중심의 전문용어가 많다는 지적을 고려해 금감원 내부에 약관순화위원회를 설치, 표준약관 구성과 용어를 쉽게 고치기로 했다.

3년마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사용자 테스트를 해 문제점을 지속해서 보완할 계획이다.

좋은 보험상품 및 약관 만들기 경진대회를 열고 보험회사 스스로 약관을 심사하는 자율심사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보험모집 및 보험금 지급 관련해서는 미스터리쇼핑을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또 보험상품 판매 시 자문의 및 제3의료기관 선정 관련 계약자 권리를 설명하고, 보험금 청구 시에도 제3의료기관 자문절차를 설명하는 절차를 만들 계획이다.



보험금 지급 관련 소비자 불만족도가 반영되도록 감독 모니터링 지표를 개선하고 보험사기 적발 기법을 고도화한다.

민원·분쟁 분야는 민원 공시를 소비자 친화적으로 바꾸기로 했다.

단순한 민원 건수보다 계약 건수당 민원 건수, 보상처리 기간 등 소비자 친화적인 민원 공시로 개편하고 시각자료 활용, 용어 순화 등을 통해 소비자 이용성도 높일 방침이다.

민원분석 전담인력을 확충해 민원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감독·검사업무와 연계해 민원감축 실효성을 높이기로 했다.

연간 민원처리 보고서를 작성해 공개하고, e금융민원센터 홈페이지도 바꾸기로 했다.

빅데이터 분석과 챗봇 등을 활용한 소비자 맞춤형 민원정보를 제공하고 민원처리 만족도 조사 실시, 자율조정 수용률 현황 공개도 추진한다.

공시 분야는 소비자 관점에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생·손보협회 비교공시 사이트를 개선하고, 보험상품 비교공시 표준양식을 개발하기로 했다.

또 모든 보험회사 대표상품과 관련해 소비자가 고려해야 할 핵심정보를 정기적으로 안내하고 생·손보협회 사이트에서 상품 선택 시 알아야 하는 핵심사항을 1쪽 이내로 간결하게 정리해 올리기로 했다.

금감원은 혁신 TF 권고안을 적극적으로 수용해 가급적 빨리 이행하고 주기적으로 이행 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다.

[표] TF 권고안 중 우선 추진과제 및 추진일정

┌──────────────────────────────┬──────┐

│권 고 사 항 │ 일 정 │

├──────────────────────────────┴──────┤

│ 보험 약관과 상품 │

├──────────────────────────────┬──────┤

│??'약관순화위원회' 설치·운영 │ 19년중 │

├──────────────────────────────┼──────┤

│??'약관최적화 프로젝트' 수행│ 19년중 │

├──────────────────────────────┼──────┤

│??'좋은 보험상품(약관) 만들기' 경진대회 개최│ 19년중 │

├──────────────────────────────┼──────┤

│??보험약관 자율심사제도 도입│ 19년중 │

├──────────────────────────────┼──────┤

│??약관 전달체계의 개선 │ 19년중 │

├──────────────────────────────┴──────┤

│ 보험 모집 및 보험금 지급 │

├──────────────────────────────┬──────┤

│??미스터리 쇼핑 확대 실시 │ 19년중 │

├──────────────────────────────┼──────┤

│??제3의료기관 자문절차 설명 강화│ 19년중 │

├──────────────────────────────┼──────┤

│??보험금 지급 관련 지표 개선│19년 하반기 │

├──────────────────────────────┼──────┤

│??보험사기 대응체계 개선│ 19년중 │

├──────────────────────────────┴──────┤

│ 민원과 분쟁│

├──────────────────────────────┬──────┤

│??소비자 친화적인 민원공시로 개편 │19년 하반기 │

├──────────────────────────────┼──────┤

│??민원분석 전담인력 확충│ 19년중 │

├──────────────────────────────┼──────┤

│??연간 소비자불만처리(민원처리) 보고서 작성·공개 │19년 하반기 │

├──────────────────────────────┼──────┤

│??e금융민원센터를 소비자 지향적 홈페이지로 개편 │19년 하반기 │

├──────────────────────────────┼──────┤

│??빅데이터 분석 및 챗봇 등 활용한 소비자 맞춤형 민원정보 제 │20년 상반기 │

├공─────────────────────────────┼──────┤

│??민원처리 만족도 조사 실시 │19년 하반기 │

├──────────────────────────────┼──────┤

│??보험민원 자율조정 활성화 │19년 하반기 │

├──────────────────────────────┼──────┤

│??분쟁조정 전문 스페셜리스트 운영 │20년 하반기 │

├──────────────────────────────┴──────┤

│ 공시 │

├──────────────────────────────┬──────┤

│??금융감독원의 상품 핵심정보 정기 공시 │ 19년중 │

├──────────────────────────────┼──────┤

│??생·손보협회 비교공시 개선│ 19년중 │

├──────────────────────────────┼──────┤

│??상품 선택시 알아야 하는 핵심사항을 제공 │ 19년중 │

├──────────────────────────────┼──────┤

│??보험상품 비교공시 표준양식 개발 │ 19년중 │

└──────────────────────────────┴──────┘

laecorp@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