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2:00
■ 靑 "북미, 종전선언 합의 가능성…2자 선언만으로도 충분"
청와대는 25일 이틀 앞으로 다가온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에서 종전선언을 합의할 가능성이 있으며, 특히 종전선언을 합의할 경우 북미 2자간 선언만으로도 충분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vCRmeKvDAC-
■ 김정은 전용열차 중국내륙 종단 중…우한 통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전용 열차가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2차 북미 정상회담에 참석하기 위해 중국 내륙을 종단하고 있다. 김정은 위원장의 전용 열차는 25일 오전 7시께(현지시간) 우한(武漢)을 통과한 것으로 전해졌다. 베이징 소식통은 "오늘 아침 우한 장강 대교가 통제되는 등 김정은 전용 열차가 통과하는 모습이 감지됐다"고 말했다.
전문보기: http://yna.kr/0BR9eKXDACI
■ 미중, 무역전쟁 휴전 연장…"트럼프·시진핑 정상회담 추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과 벌이고 있는 무역전쟁의 '90일 휴전' 기간을 연장하고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최종 합의를 이루기 위한 정상회담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서 "미국이 중국과 중요한 구조적 이슈들과 관련한 무역협상에서 상당한 진전(substantial progress)을 이뤘음을 알리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전문보기: http://yna.kr/EARaeK9DACA
■ 3월1일부터 사립유치원 에듀파인 사용 의무화…위반시 제재 가능
3월1일부터 사립유치원에 국가관리회계시스템(에듀파인) 사용이 의무화된다. 교육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사학기관 재무·회계규칙 일부 개정안을 25일 공포해 다음달 1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GBRkeKsDAC6
■ 서울 초미세먼지 주의보 발령…"실외활동 자제"
서울시는 24일 오후 10시를 기해 초미세먼지(PM-2.5) 주의보를 발령했다고 25일 밝혔다. 초미세먼지 주의보는 권역별 평균 농도가 2시간 이상 75㎍/㎥ 이상일 때 내려진다. 서울시는 호흡기 또는 심혈관질환이 있는 시민과 노약자, 어린이 등은 외출을 자제하고, 실외활동 시 마스크를 착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전문보기: http://yna.kr/1zRzeKcDABO
■ [MWC19] 접었다 펴고 붙였다 떼고…스마트폰 대전 스페인서 개막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 'MWC19 바르셀로나'가 25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했다. 올해로 33회째를 맞는 MWC는 피라 그란 비아와 피라 몬주익, 라 파르가 로스피탈레트 등에 전시장을 마련혔다. 핵심 전시장인 피라 그란 비아는 1~8.1홀, 4YFN(스타트업 기술홍보관) 등 10개관으로 구성됐다.
전문보기: http://yna.kr/LLR3eKODABx
■ 국민 10명 중 6명 '4·11 임시공휴일 지정' 찬성[리얼미터]
국민 10명 중 6명 이상은 올해 임시정부 100주년을 맞아 4월 11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방안에 찬성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25일 나왔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CBS 의뢰를 받아 지난 22일 전국 성인 남녀 501명을 대상으로 조사(표본오차 95%에 신뢰수준 ±4.4% 포인트)한 결과, 임시공휴일 지정에 대한 찬성은 62.2%, 반대는 27.8%로 각각 집계됐다. '모른다'는 응답이나 무응답은 10.0%였다.
전문보기: http://yna.kr/IAR_eK6DACM
■ "日정부, 10월 해상자위대 관함식 초대장 한국엔 안 보내"
일본 방위성이 오는 10월 일본에서 개최하는 해상자위대 관함식의 초청장을 한국 해군에 보내지 않았다고 일본 산케이신문이 25일 보도했다. 산케이는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이렇게 전하며 "한국 구축함의 레이더 조사(照射·겨냥해서 비춤) 문제가 진전이 없는 것에 대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전문보기: http://yna.kr/vARyeKpDACb
■ 아카데미 남녀 조연상에 마허셜라 알리·리자이나 킹
영화 '그린 북'의 마허셜라 알리가 미국 아카데미 남우조연상을 받았다. 마허셜라 알리는 24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돌비극장에서 열린 올해 제91회 아카데미 영화상 시상식에서 애덤 드라이버('블랙클랜스맨'), 샘 엘리엇('스타 이즈 본'), 리처드 E. 그랜트('캔 유 에버 포기브 미?'), 샘 록웰('바이스')을 제치고 남우조연상을 거머쥐었다.
전문보기: http://yna.kr/yKRZeKsDABT
■ 경북 영양군서 규모 2.9 지진…"피해 없을 것"
25일 오전 9시 30분께 경북 영양군 북북서쪽 14㎞ 지역에서 규모 2.9 지진이 발생했다고 기상청이 밝혔다. 지진 발생 지점은 북위 36.77, 동경 129.03이다. 발생 깊이는 10㎞이다. 기상청은 이 지진에 따른 피해는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전문보기: http://yna.kr/FBRYeKsDAC0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