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트램 등 9개 노선 도시철도 건설 계속 추진
'도 도시철도망 계획안' 마련…착공 가능성은 미지수
(수원=연합뉴스) 김광호 기자 = 성남시와 수원시가 지난달 국토교통부의 '무가선 저상 트램 실증노선 선정 공모사업' 평가에서 탈락한 가운데 경기도는 2025년 마무리를 목표로 도내 9개 노선의 트램 등 도시철도망 구축 사업을 계속 추진할 계획이다.
도는 19일 "2025년을 목표연도로 한 도의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이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올 상반기 확정·고시될 예정이다"라며 "이 계획안에는 9개 노선의 도시철도망 건설계획이 담겨 있다"고 밝혔다.
도의 이번 계획안은 5년마다 타당성을 재검토하도록 한 도시철도법에 따라 기존 확정된 도시철도 구축계획(2014년)을 수정·보완한 것이다.
계획안을 보면 추진 도시철도 노선은 ▲동탄도시철도 ▲수원1호선 ▲성남1호선 ▲성남2호선 ▲8호선 판교연장선 ▲용인선 광교연장선 ▲오이도연결선 ▲송내∼부천선 ▲스마트허브노선 등이다.
모두 B/C(비용 대비 편익, 1 이상이면 경제성 있음)가 0.7 이상인 노선들로, 총연장은 105.18㎞이고 전체 사업비는 3조5천339억원이다.
차량 방식이 9개 노선 중 수원1호선 등 7개 노선은 '트램', 8호선 판교연장선은 '중량전철', 용인선 광교연장선은 '선형유도전동기(LIM)'이다.
그동안 추진해 오던 위례∼하남선은 서울시와 협의가 이뤄지지 않아 이번 계획안에 후보 노선으로 제시했다.
하지만 이들 노선이 실제 건설될지는 미지수이다.
도시철도 노선은 B/C가 1.0 이상이어야 노선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설계한 뒤 착공할 수 있으나 모두 이 기준에 미달하기 때문이다.
도 관계자는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은 미래에 대비한 건설 구상안"이라며 "해당 노선이 실제 건설될지는 노선 인근 대규모 택지 조성 등으로 경제성이 높아지느냐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 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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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선명 │ 구간 │ 연장 │ 사업비 │B/C │ 차량 │
││ │ (㎞) │ (억원) ││ 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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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탄도시철도│반월교차로∼동탄2순환∼오?│ 32.35 │9,967.2 │0.80│ 트램 │
││ 轅? ││││ │
├──────┼ ∼병점역∼동탄역 ─┼────┼────┼──┼───┤
│ 수원1호선 │ 수원역∼한일타운 │ 6.17 │1,763.6 │0.85│ 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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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남1호선 │ 판교역∼성남산업단지 │ 10.38 │2,382.0 │0.70│ 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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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남2호선 │판교차량기지∼판교지구, 정│ 13.70 │3,538.9 │0.94│ 트램 │
││자││││ │
├──────┼역┼────┼────┼──┼───┤
│8호선 판교연│ 모란차량기지∼판교역 │ 3.94 │4,479.1 │0.88│중량전│
│ 장 │ ││││ 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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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선 광교 │광교중앙역∼기흥역│ 6.80 │5,400.3 │0.73│ LIM │
│연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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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이도연결선│ 오이도역∼오이도 │ 6.55 │1,760.6 │0.74│ 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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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내∼부천선│ 송내역∼부천역 │ 9.09 │2,381.0 │0.94│ 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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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허브노│오이도역∼한양대역│ 16.2 │3,666.2 │0.70│ 트램 │
│ 선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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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계│ 9개│ 105.18 │35,338.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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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경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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